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97066018
· 쪽수 : 396쪽
· 출판일 : 2011-07-29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스티븐 코비의 딸, 그리고 딜레마
서론 자수성가의 신화는 시달림으로 바뀌고
1. 소명에서 비전으로―영적, 세속적, 그리고 성별화된 의미들
2. 권력에서 개인 역량으로 - 생존주의와 내면으로의 전환
3. 모든 것을 갖는 것에서 단순한 풍요로―성gender과 줄어든 기대의 논리
4. 스스로 일하는 자아―구직자에서 예술가적 기업가로
5. 자아를 위해 일하기―시달리는 자아의 형성
6. 당신이 될 수 있는 모든 것, 혹은 약간의 결론들
보론 방법에 관한 주석
주석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사람이 자신을 혼자서 스스로 가꾸고 실현할 수 있다는 관념은 근본적으로 오해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근본인 원래의 사회적 위치로부터, 그리고 자신의 발전을 도와준 사람들로부터 멀어지고 소원하게 만드는 심각한 잘못을 저지르게 한다.
사람들은 벤저민 프랭클린, 앤드류 카네기, 빌 게이츠 같은 인물에게서 개인적 성공과 자아실현의 현실적 이상형을 발견하고 자극받는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을 보면서 누구나 꾸준하게 열심히 일하면 물질적, 사회적, 개인적 성공을 거머쥘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기며 위안을 얻는다. 이런 환상은 상당한 매력을 지니고 있지만 논리적으로는 오류다. 만약 성공이 완전히 한 개인의 노력에만 달렸다면 어떠한 실패도 오직 개인적 단점이나 약점에서만 비롯된 것이라는 잘못된 결론이 도출된다.
실질임금의 감소와 고용불안으로 대변되는 변화하는 경제환경 속에서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유일한 대안은 부단한 자기계발밖에 없다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한때는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로 인도해주는 길로 여겨졌던 자아실현이 이제는 빠른 승진을 바라거나 단지 생계유지만을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스럽게 수행하고 있는 부담스러운 과제가 되어버린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