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97780044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13-01-31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 우리의 가치를 확인하는 여정
미완의 민주주의 : 그대의 목소리를 찾아라
- 놈 촘스키 Noam Chomsky
차가운 혁명 : 내면의 지혜와 비폭력, 평화
- 로버트 서먼 Robert Thurman
승리하는 프레임 : 대중 속에서 창조하는 시대의 언어
- 조지 레이코프 George Lakoff
스스로 행복을 찾아가는 삶 : 경쟁보다 소중한 존재의 가치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Mihaly Csikszentmihalyi
탐욕이 가져온 문명의 위기 : 옛것의 삶, 거꾸로 가는 산업화에 희망이 있다
- 피터 싱어 Peter Singer
멈추지 않는 저항 : 역사의 흐름을 이끄는 민중의 힘
- 코넬 웨스트 Cornel West
씨앗을 지키는 생명의 연대 : 하나의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
- 반다나 시바 Vandana Shiva
에필로그 : 다시 희망을 위하여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창을 열어 밖을 바라보려고, 더 멀리 보려고 안경알만 닦아왔던 내게 석학들이 꺼내준 것은 거울이었다. 내 안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 결국 답은 내 안에 있고, 세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답도 우리 한민족이 품고 있다는 것이었다. 나는 이 책이 우리의 가치를 확인해보는 여정이 되길 바란다. 단 한명의 독자라도 그 석학의 지혜에 화답한다면, 세상은 한층 나아지리라 믿는다. 한 생명이 밝아지면, 세상은 그만큼 희망을 얻기 때문이다.
- 프롤로그 중에서
나는 한국 사람들이 그 답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980년대, 그때 한국인들은 잘 조직됐고, 함께 모였고, 열심히 싸웠어요. 매우 용감하게, 매우 효율적으로 미국의 지지를 받고 있던 잔혹한 독재정권을 타도하고자 일어났습니다. 마침내 무너뜨렸죠. 이 땅에 대단한 민주적 혁명이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 바람을 불러일으켰죠. 그때 한국인들은 누구에게도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묻지 않았고, 오직 그것을 하고 있을 뿐이었고 해냈습니다. 기회는 그때보다 지금이 훨씬 많아요. 한국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예전의 독재만큼 심각한 것은 아니잖아요? 할 일이 수없이 많이 있으며, 당신들은 오직 당신의 역사 속만 들여다보면 됩니다. 그 속에 답이 있습니다.
- 놈 촘스키 / 미완의 민주주의: 그대의 목소리를 찾아라
‘쿨cool’은 비폭력을 가리킵니다. 차가운 영웅들은 단호하고 지성적이며 통찰력 있게 자신의 주장을 소리 높여 분명히 드러내지만 증오나 분노에 휩싸여 있지 않은 이들이죠. 오늘날 우리에겐 이런 차가운 영웅들이 필요합니다. 혁명의 마지막 완성은 흥겹고 비폭력적이며 단호하게 이뤄내야 합니다. 간디가“평화를 향한 길은 평화로워야 한다”고 했듯이, 폭력은 결코 평화의 길이 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원수를 사랑하라”고 했죠. 부처님은 “증오로써 증오를 멈출 수 없으며, 오직 용서와 사랑만이 증오를 멈출 수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 스스로의 분노와 탐욕을 제거하고 바꾸어낼 때, 거대한 힘을 가진 분노와 탐욕도 우리에게 작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 로버트 서먼 / 차가운 혁명: 내면의 지혜와 비폭력, 평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