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심리치료
· ISBN : 9788997955213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12-09-28
책 소개
목차
저자의 말
01. 뇌의 성장과 구조
뇌의 신경세포
뇌의 구조
대뇌의 기능
02. 뇌와 정보의 소통
廳감각
廳각 기관
청감각과 뇌간
청감각과 간뇌
청감각과 대뇌피질
03. 감정
의식적 그리고 무의식적 감정
감정과 기억
감정과 행동
04. 음악
음악의 정의
음악의 요소
감정과 음악
05. 동질화
06. 조화 그리고 질서
Platon에게 있어서 조화와 질서
Aristoteles에게 있어서 조화와 질서
Pythagoras의 조화와 질서
Aurelius Augustinus에 있어서 조화와 질서
07. 소통으로서의 음악
08. 음악치료
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의 형태
형태론적 음악치료(Morphologische Musiktherapie/ MMT)
저자소개
책속에서
인간의 뇌는 보수(保守)와 진보(進步)를 동시에 어우르면서 존재하는 복합체이며, 동시에 뇌를 구성하는 각 부분들의 독립성이 인정되면서, 이들 각각의 부분들 간의 상호관계가 존중되는 통일체이다. 이러한 이해는 생리적인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Freud의 심리적인 관점, 형태심리학적인 관점에서도 중요하다.
뇌세포들이 끊임없이 풍부한 자극환경과 개인의 능동적인 활동, 자발적인 동기 등에 의하여 새로운 신경연결들이 급격히 많은 형성을 이루게 됨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구조와 특정 기능의 뇌세포로 드러내어지는가는 환경의 영향에 의하여 최종 결정되고, 불필요한 연결들이 도태되면서 뇌의 신경연결구조의 계속된 이합집산을 통한 구조 작업이 진행된 결과이다.
감정(emotion)이란 기분이나 느낌 그리고 정서(정동)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상위개념으로 주관적인 경험을 말하며 정신적인 사건들의 복합적인 결과로 신체적 그리고 행동적인 활동요소들을 갖는다. 이러한 정의는 감정이라는 것이 본능적이고, 무의식적이며 혹은 의식적이고 행동적인 면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감정은 일시적이며 흥분적이고 반응적인 특성을 갖는 정서들의 강약 안에서 경험과 학습의 영향을 받아타고난 감정에 관계하는 육체적인 반응들을 넘어서 특히 사회적으로 중재되는 반응들 그리고 행동방식들을 나타냄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