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씨책] 내레이션](/img_thumb2/9791128801556.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TV/라디오 > PD/탤런트/방송작가/성우
· ISBN : 9791128801556
· 쪽수 : 110쪽
· 출판일 : 2018-04-11
책 소개
목차
01 전문 내레이션
02 내레이터
03 내레이터의 조건
04 내레이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05 내레이터의 상위 인지-반성적 사고
06 내레이터의 상위 인지-상황 조절 능력
07 내레이터 친숙도
08 수용자의 만족
09 낭독
10 낭송
저자소개
책속에서
내레이터는 대본을 보고 작품에 대한 1차 분석 후 2차 분석을 한다. 이는 배우가 연기를 하기 위해 대본을 해석하는 방법과 같다. 그래서 내레이션은 단순한 낭독이 아니라 목소리로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배우의 연기 혹은 읽기로 볼 수 있다. 다양한 유형의 작품이 제작되는 현실을 볼 때, 이제 일정 수준 이상의 조건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문 내레이터가 될 수 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조건이란 내레이터로서의 능력을 말한다. 수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내레이션을 할 수 있다면 전문 내레이터라 볼 수 있다.
- ‘내레이터’ 중에서
내레이터의 음색과 음정은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신체의 훈련은 근육에 학습한 결과를 저장하는 과정이다. 그 훈련은 무엇을 ‘잘하기 위한’ 훈련이 아니라 이제껏 해 왔던 습관적인 것들을 ‘하지 않기 위한’ 훈련이다.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심리적·신체적 장애를 인식하고 스스로 내버려 두는 과정이 중요하다. 수용자가 내레이션을 들을 때 반복적 간섭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내레이터의 조건’ 중에서
그동안 음성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주로 음성 구성 요소들이 설득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고찰로 이뤄져 왔다. 느린 목소리는 진실성이 없고, 설득력이 떨어지며 수동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음높이(pitch)는 한 음으로 고정시켜 말하는 것보다 높낮이의 변화를 주면서 말하는 화자가 더 영향력이 크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중간 정도의 말 빠르기와 활기차고 적당한 성량과 음조로 이야기하는 사람은 신뢰도가 높아 보이며, 당황하거나 머뭇거리면서 의성어 등의 군말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역동적이고 침착한 사람들보다 신뢰도가 낮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내레이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