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세무/재무/회계
· ISBN : 9791130646435
· 쪽수 : 296쪽
· 출판일 : 2023-10-25
책 소개
목차
네 번째 개정판을 내면서
모든 일은 갑작스레 일어난다
회계 부서의 벽
회계에도 고객은 있다
부자는 자산을 사고 빈자는 비용을 산다
자산은 비용이다
숫자는 목표를 구체화한다
성장이냐 안정이냐
회계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사람들의 마음을 한 곳으로 모아라
회계는 비즈니스 언어
비자금 조성사건
답은 언제나 현장에 있다
현실을 왜곡하는 분식회계
내부고발자가 될 것인가?
경영의 본질, 숫자로 보는 능력
회계는 사이클이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그렇다면 우리 팀의 고객은 누구일까?”
“우리는 지원부서인데 고객이라는 개념이 있나요?”
홍 대리가 모르겠다는 얼굴을 했다.
“고객이란 우리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야. 고객顧客에서 ‘고顧’는 돌본다는 뜻이고 ‘객客’은 손님이란 의미니까 고객은 우리가 ‘돌봐야 할 손님’이라고 볼 수 있겠지.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직접 지불하는 고객도 있지만 다른 형태로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고객도 있는 거고……. 그런 면에서 본다면 회사의 직원도 우리 고객이라고 할 수 있어.” _ 회계에도 고객은 있다 中
“납품처에서는 매출 증가가 가장 큰 목표니까 저희 팀이 지난 분기보다 원재료를 30퍼센트 정도 더 구입해 주기로 했습니다.”
“그렇게나 많은 원재료는 우리에게 필요가 없는데? 재고를 너무 많이 안고 가는 것 아닌가?”
“상무님, 생산1팀이 살아야 상무님과 제가 살고, 그래야 회사도 사는 것 아니겠습니까? 원재료가 남는다고 해도 어차피 회사 전체 부담으로 기재될 거니까 클린의 수익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자네가 올해 부장 승진 대상에 들어가지? 한 가지 약속하지. 아마 동기 중에 가장 빨리 부장이 될 걸세.”
“상무님, 충성을 다하겠습니다.”
박 과장은 재고가 늘어도 생산부서에는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했다. 대량구매에 따른 원가절감 효과만 강조하고 기업 전체적으로 자금흐름에 영향을 받는 것은 살짝 덮어버리겠다는 의도였다. 박 과장은 행동대장을 자처했고, 유 상무는 그것을 은근히 바라고 있었다는 듯 묵인했다. 유 상무에게는 지금 왜 사는지 또는 어떻게 사는지보다 그저 죽지 않고 살아남는 것만이 중요했다. _ 회계는 비즈니스 언어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