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SF 소설 읽기](/img_thumb2/9791143006080.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문학의 이해 > 소설론
· ISBN : 9791143006080
· 쪽수 : 118쪽
· 출판일 : 2025-07-15
책 소개
목차
SF 소설이 좋은 삶을 묻다
01 SF 소설의 장르적 성격
02 SF 소설을 읽어야 할 시대적 이유
03 SF 소설의 읽기 방법
04 SF 소설, 문학적 관점으로 읽기
05 SF 소설, 과학적 관점으로 읽기
06 SF 소설,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읽기
07 SF 소설, 윤리적 관점으로 읽기
08 SF 소설과 융합적 사고
09 SF 소설 읽기 지도 모형
10 SF 소설 읽기 실제
저자소개
책속에서
폴 프라이(Paul H. Fry)는 텍스트와 독자가 ‘협업’의 관계라면 좋은 텍스트는 독자를 끊임없이 세우고 안락한 지대가 생기는 것을 막는다고 말한다(Fry, 2012). 좋은 텍스트에서 발견하는 ‘인지적 낯섦’도 그러하다. 과학적 상상이 조성한 ‘낯섦’이 궁극적으로 가리키는 것은 ‘과학기술’이 아니다. 과학기술 현상 뒤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 ‘존재’의 의미다. 존재의 의미를 성찰하고 ‘좋은 삶’으로 재구성해야 하는 것, 이것이 SF 소설의 읽기 지도에서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다.
SF 소설에서 실험의 원동력은 서사에 있다. SF 서사는 현실과 다른 삶의 조건을 특징으로 한다. 그래서 독자는 기존 소설을 읽을 때와는 다른 독법을 써야 한다. 현실에서 찾아볼 수 없는 낯선 사회문화와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물을 이해하는 데 힘을 써야 한다. 이런 세상이 가능한가? 미래에 이런 사회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가? 가능하다면 무엇이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일까? 존재 가능성이 없는 사회라면 우리는 그 사회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왜 이 인물들은 행복해 보이지 않는가? 인물들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이 사회는 변화될 수 있는가? 있다면? 이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여러 질문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질문과 대답들은 마치 실험실의 실험자가 ‘실험 보고서’의 어느 한 페이지를 작성하는 과정과 흡사하다.
SF 소설을 읽어야 할 시대적 이유는 SF 소설에 나타나는 갈등이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SF 소설에 나타나는 사회적 삶은 고도의 구조적 얽힘으로 인해 갈등이나 문제가 발생하여도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속성을 보인다. 게다가 대부분의 SF 서사는 해피엔딩으로 향하지 않는다. 능동적인 독자들은 대체로 이런 경우 머릿속에서 그 해결책을 찾으려 할 것이다. 만약에 이 일이 현실이라면, 만약에 이렇게 바뀔 수 있다면, 만약에 좋은 삶을 위해서라면…. 이러한 사고실험의 경험은 현실 세계에서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