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화폐/금융/재정
· ISBN : 9791143011466
· 쪽수 : 127쪽
· 출판일 : 2025-11-14
책 소개
목차
금융의 미래를 여는 화폐 혁신
01 화폐 시스템과 중앙은행의 역할
02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03 CBDC에 대한 기대와 도전 과제
04 CBDC 설계 및 구현
05 분산 원장 기술과 지급 결제 시스템
06 스테이블 코인과 예금 토큰
07 통합 원장, 규제 부채 네트워크, 핀터넷
08 문제 결제 은행의 CBDC 프로젝트들
09 주요국의 CBDC 추진 현황
10 우리나라의 CBDC 추진 현황
저자소개
책속에서
중앙은행이 디지털 화폐를 발행한다는 것은 사이버 공간에서 지폐나 동전을 대신할 화폐를 만든다는 정도의 단순한 의미가 아니다.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는 지급 결제 시스템의 혁신을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금융 및 실물 자산 거래 방법론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미래의 새로운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는 핵심 요소다. 혁신에 속도를 더하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존 화폐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와 더불어 법률적·제도적·윤리적 측면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중앙은행이 앞장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치밀한 계획하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머리말_금융의 미래를 여는 화폐 혁신” 중에서
중앙은행 화폐 중 하나인 현금은 액면 금액이 기재된 증서다. 지폐나 동전 같은 물리적 실체를 가진 현금은 점유에 의해서만 소유권이 확인되어 대면 거래 방식의 지급만 가능하다. 온라인을 포함한 다양한 거래가 현금으로 지급할 수 없거나 있어도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당사자들이 직접 현금을 주고받지 않고도 거래가 가능하게 은행이 중개자로 개입해서 도와준다.
“01_화폐 시스템과 중앙은행의 역할” 중에서
2중 화폐 제도는 일반 대중의 소매 거래에 은행 화폐인 예금, 은행 간 도매 거래에 중앙은행 화폐인 예치금을 사용한다. 중앙은행과 개별 은행은 예치금과 예금을 각각 은행별 및 고객별 계좌 형태로 잔액을 기록하고 관리한다. 일반 대중이 보유한 현금은 중앙은행 및 은행 데이터베이스에 개별적으로 기록되지 않는다.
“02_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