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화폐/금융/재정
· ISBN : 9791143015938
· 쪽수 : 146쪽
· 출판일 : 2025-12-19
책 소개
목차
스테이블코인, 미래 금융의 핵심 동력
01 스테이블코인 개요
02 스테이블코인의 진화
03 법정 화폐 담보 스테이블코인
04 암호 화폐 담보 스테이블코인
05 알고리드믹 스테이블코인
06 결제 및 송금과 가치 저장 수단
07 탈중앙화 금융과 스테이블코인
08 금융 기관 및 기업의 시각
09 스테이블코인의 주요 리스크
10 스테이블코인의 제도화
저자소개
책속에서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은 안정적으로 시장 가치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자산이다. 전통 금융이 요구하는 안정성을 효율성, 투명성, 접근성이라는 디지털 자산의 장점과 결합한 지급 수단으로서 디지털 경제 내에 안전한 금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 구축에 필수적 요소가 된다. 금융 기관과 일반 대중 모두가 신뢰할 수 있도록 법정 화폐나 금과 같은 안전 자산에 가치를 연동시켜 토큰(token)의 시장 가격을 안정화시킨다. 가상 자산의 기술적 장점을 모두 갖추고도 암호 화폐(cryptocurrency)와 달리 디지털 자산 생태계와 전통 금융 시스템의 간극을 메울 수 있다(Garratt & van Oordt, 2019).
“스테이블코인, 미래 금융의 핵심 동력” 중에서
USDT나 USDC보다는 작은 규모지만 트루USD(TrueUSD, TUSD)와 팍소스 스탠다드(Paxos Standard, USDP)도 달러화에 연동된 주요 법정 화폐 담보 스테이블코인이다. TUSD는 제3자가 준비 자산에 대한 실시간 감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공개한다는 투명성을 특징으로 내세웠고, 준비 자산의 분리 보관 원칙을 준수하기 위해 에스크로(escrow) 계정을 이용한다. 뉴욕주 금융감독청(NYDFS)의 규제하에 다양한 분산 원장 기술 기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팍소스 트러스트 컴퍼니(Paxos Trust Company)가 발행하는 USDP도 매월 감사 보고서를 통해 준비 자산의 존재를 증명하며, 전통 금융 시스템과의 연결성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03_법정 화폐 담보 스테이블코인” 중에서
안정화 메커니즘을 전적으로 스마트 콘트랙트에 의존하기 때문에 코드의 취약점과 같은 위험을 관리하는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 코드의 버그나 해킹 가능성 등 기술적 문제뿐만 아니라 외부의 주요 정보를 스마트 콘트랙트에 전달하는 오라클(oracle)에 관련된 위험을 특별히 유념할 필요가 있다. 오라클이 외부 공격이나 정보 소스의 오류 등에 노출되는 경우 안정화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쳐 페그가 불안정해지거나 부당한 담보의 청산이 촉발되는 상황 등이 발생할 수 있다(Gudgeon et al., 2020).
“04_암호 화폐 담보 스테이블코인”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