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91157950201
· 쪽수 : 376쪽
· 출판일 : 2015-03-30
책 소개
목차
서문 - 하버드의 전 세계를 변화시킬 영향령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제1과 침착한 태도 -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유지하는 힘
+ 간사한 입을 단속하라
+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지 마라
+ 힘든 일은 절대 입 밖에 내지 마라
+ 묻기 전에 먼저 스스로 사고하라
+ 중요한 일은 함부로 결정하지 마라
+ 바른 자세로 걷고, 침착하게 말하라
제1과의 결론
제2과 세심한 생각 - 사고력 있는 사람이 되는 법
+ 사물 간의 인과관계에 대해 더 많이 사고하라
+ 실패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캐내라
+ 습관적인 일 처리 방식을 바꿔 보자
+ 조리 있게 일 처리하는 습관을 기르자
+ 다른 사람이 주의하지 못하는 오류에 주목하라
+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라
제2과의 결론
제3과 대담한 마음 - 지나치게 소심하지 않으면서도 경솔하지 않은 매력적인 성품
+ 누군가 당신을 감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라
+ 자신감 없는 말을 사용하지 마라
+ 결정한 일을 쉽게 번복하지 마라
+ 당당하게 자신의 관점을 드러내라
+ 궁핍한 환경 속에서도 즐겁게 생활하라
+ 일이 마음먹은 대로 진전되지 않을 때는 잠깐 쉬자
제3과의 결론
제4과 넓은 도량 -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정신적 기질
+ 동료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적으로 돌리지 마라
+ 다른 사람의 실수를 지나치게 따지지 마라
+ 삼시(三施)를 배워서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사람이 되자
+ 오만과 편견을 버려라
+ 다른 사람과 자신의 성과를 나누는 법을 배우라
+ 기꺼이 공헌하는 사람이 되어라
제4과의 결론
제5과 솔직함과 성실함 - 가장 가치 있는 인격적 지표
+ 잔꾀를 부리지 마라
+ 부도덕한 수단을 멈춰라
+ 말을 했으면 반드시 지키고, 지키지 못할 말은 아예 하지 마라
+ 빈말, 큰소리, 상투적인 말을 끊어라
+ 성실함의 가치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라
+ 불성실한 태도를 변화시켜라
제5과의 결론
제6과 책임감 - 리더의 기질을 갖추게 하는 힘
+ 리더십이 바로 책임감이다
+ 공로를 논하기 전에 먼저 잘못한 것이 없는지 살펴라
+ 잘못을 반성할 때는 우선 자신부터 시작하라
+ 잘못의 인정은 상사부터, 공로의 칭찬은 부하 직원부터 시작하라
+ 권한과 책임을 합리적으로 분배하고 철저하게 구분하라
+ 논쟁을 일으키는 것을 겁내는 사람에게는 안 된다고 말하라
제6과의 결론
리뷰
책속에서
하버드 대학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은 폴 앤서니 새뮤얼슨은 이렇게 말했다.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라. 대담함은 지혜보다 중요하다. 때로 지혜는 우리를 우유부단하게 만들지만 대담함은 우리가 용감하게 한 걸음 나아가게 한다.”
무슨 일이든 다른 사람이 가는 길을 따르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지 못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설령 자신이 정확하다고 확신해도 대담성이 부족해서 절대 다수와 맞서지 못한다. 이러한 사람들에게서는 지혜를 찾아볼 수 있긴 하지만 어떠한 기질도 느낄 수는 없다. 당당하게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는 사람이야말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고, 다른 사람도 그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
새뮤얼슨이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한 가지 이유는 대중 앞에서 용감하게 자신의 생각을 제시했다는 데 있다. 그는 결코 ‘권위’나 동료들에게 굴복하지 않았다. 오히려 확고하고 자신감 있게 자신의 관점을 드러내고 논증했다.
- 당당하게 자신의 관점을 드러내라 中
도량이 좁은 사람은 기질도 결핍되어 있다. 그런 사람은 처세를 할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배척하는 마음을 형성한다. 자기 자신을 제외한 다른 사람을 배척하고,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주위 사람들도 그를 배척하게 된다. 미국의 심리 전문가 윌리엄 제임스는 이런 사람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첫째, 겉으로 아무리 대범해 보인다 하더라도 내면 깊은 곳은 편안하지 않다. 일일이 따지고 드는 행동 자체가 이미 사람으로 하여금 평정을 잃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자주 평정을 잃는 사람은 비교적 심각한 조급증이 생긴다. 자주 조급해하는 사람은 삶의 즐거움을 느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고통을 느끼기도 한다. 둘째, 살아가면서 마음의 균형을 잡거나 만족을 얻기 매우 어렵다. 오히려 과도한 계산 때문에 일과 사람에 대해 불만과 분노를 느낀다. 다른 사람과 자주 의견 충돌을 일으키고 내면에 모순이 가득하다. 셋째, 마음속이 항상 꽉 막혀 있다. ……
- 다른 사람의 실수를 지나치게 따지지 마라 中
만약 당신이 하버드 대학교에 들어간다면 모든 사람이 더할 나위 없이 겸손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명한 교수든 뛰어난 학생이든 막론하고 다들 겸허한 태도로 다른 사람을 대한다. 그들은 세상에는 재능 있는 사람이 매우 많고, 자신의 지식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자신이 아직 멀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그들은 결코 교만하지 않다. ……
하버드 대학교에 다니는 중국인 학생 팅팅은 갓 대학에 입학했을 무렵 하버드 학생들이 분명 교만할 거라고 생각했다. 중국에서는 명문 학교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교만했기 때문이다. 그녀는 하버드에 와서야 이들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몸소 체험했다. 하버드 학생들은 온몸과 마음을 공부에 열중하고, 자신과 나라를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이러한 정신 때문에 하버드 학생들은 평범하지 않은 기질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 오만과 편견을 버려라 中
미국 《포춘(Fortune)》지에 다음과 같은 문장이 실린 적이 있었다. ‘창조에 능한 사람은 반드시 은혜를 베풀 줄 아는 사람이다. 또한 다른 사람과 나눌 줄 아는 사람이기도 하다.’ 나눔은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정신이다. 기질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자신의 성과를 나누는 데 절대 인색하지 않다. 다른 사람과 성과를 나누면 인간관계가 더 좋아질 뿐 아니라 더욱 많은 것을 얻게 된다. 왜냐하면 한 사람의 생각보다는 여러 사람의 전면적인 생각이 훨씬 낫기 때문이다. 자신의 성과를 다른 사람과 나눈다면 우리가 더욱 완벽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사람이 우리를 도울 것이다. ……
물론 일을 할 때 우리는 전적으로 대가만 치러서는 안 된다. 항상 어느 정도는 계산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당신이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속셈에 능해야 한다거나 사사건건 자기만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적절한 시기에 생각을 바꾸고 다른 사람과 자신의 성과를 나누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만약 이를 지킬 수 있다면 당신은 일과 삶에서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것이다.
- 다른 사람과 자신의 성과를 나누는 법을 배우라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