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91161290416
· 쪽수 : 352쪽
· 출판일 : 2017-11-05
책 소개
목차
감사의 글 13
서문(월터 브루그만) 17
서론: 후기 크리스텐덤 세계에서의 유배와 삶 21
1부 유배 신학 41
1장 오늘의 교회를 위한 모티브로서의 유배 43
2장 구약성서에 나타난 유배 69
3장 에스더서: 유배된 자들을 위한 조언 97
4장 다니엘서: 유배된 자들을 위한 조언 117
5장 요나서: 유배된 자들을 위한 조언? 135
6장 예수와 초기 교회의 유배 153
7장 베드로전서에 나타난 유배기의 지혜 177
2부 유배지에서의 실천 201
8장 유배된 교회 이끌기: 희망 만들기 203
9장 유배된 자들처럼 생각하기: 대응 신학 227
10장 거룩함: 유배기의 정체성 253
11장 유배기의 선교: 유배된 자들로서 문화에 참여하기 289
12장 회복에 대한 희망: 유배자들을 위한 새로운 고향 313
결론: 교회 회심시키기 337
저자 색인 345
성구 색인 347
책속에서
유배가 이렇듯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는 복잡한 용어이기는 하나, 이 책에서 그것은 이 책 자체의 목적을 위해 “신학적-사회학적 유배”(theo-sociological exile)라는 렌즈를 통해 오늘의 교회의 상황에 적용될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유배가 신학적 측면과 사회학적 측면 모두를 포함하고 있음을 인정한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이스라엘에게 유배는 깊은 신학적 의미를 내포하는 경험이었고, 그것은 제2성전기의 유대인들에게도 마찬가지였다. 신약 시대에서도 유배는 신학적인 의미로 가득 차 있는 개념으로, 예수의 사역과 초기 교회에 영향력을 끼쳤다. 이 책에서 우리는 오늘날 서구 교회가 그 시대의 사람들과 계속해서 신학적 연관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우리는 서구 문화의 중심으로부터 밀려나고 있는 우리 자신의 경험이 어떻게 우리를 이스라엘, 제2성전기의 유대인, 그리고 초기 교회와 사회학적으로 연결시켜주는지를 살펴 그들이 생산한 자료가 우리의 현재의 경험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_서론 “후기 크리스텐덤 세계에서의 유배와 삶” 중에서
물론 하나님의 백성에게 유배는 결코 새로운 경험이 아니다. 히브리 성서, 제2성전기의 문헌, 그리고 신약성서 모두는 우리의 영적 조상들의 유배 경험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그것들은 우리가 자신의 유배의 상황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고찰할 때 우리가 참고할 수 있는 풍부한 자료들을 제공해준다. 유배는 우리가 이 어려운 사회적 현실 속에서 그저 살아남는 것만이 아니라 새롭게 될 것을 촉구한다. 유배 상황에 처한 교회는 자신의 토대를 이루는 이야기, 즉 성서에 기록된 하나님의 백성의 이야기로 돌아가 거기서 자신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발견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우리가 유배를 경험한 첫 세대가 아니라는 것, 다른 이들이 우리보다 앞서 그런 상황에 처했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가 참고할 수 있는 문서들을 유산으로 남겼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다음으로 살필 것이 바로 그런 문서들이다.
_1장 “오늘의 교회를 위한 모티브로서의 유배” 중에서
디아스포라 조언 이야기는 문학의 한 형태로서,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유배된 민족 (이 경우에는 이스라엘) 전체를 대표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더 나아가 그 주인공의 행위는 그 민족이 포로살이 동안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우리가 이 책에서 특히 에스더, 다니엘, 그리고 요나의 이야기들을 살필 때, 우리는 유배기의 주제들, 이데올로기들, 그리고 신학들이 하나로 어우러지게 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인데, 이는 자신들의 유배 경험에 의해 압도되지 않은 유배기의 남자들과 여자들을 묘사하는 희망의 이야기를 제공한다. 사실 그 각각의 이야기들은 하나님의 계획을 진척시키고 주인공과 그의 백성들의 안전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유배와 맞선다. 그 이야기들은 유배 경험에 대한 적절한 신학적 반응을 식별할 수 있게 하는 풍성한 자료들을 우리에게 제공할 뿐 아니라, 유배라는 모티브가 어떻게 후기 기독교 시대의 삶을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도움을 준다.
_2장 “구약성서에 나타난 유배”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