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기초과학/교양과학
· ISBN : 9791163863342
· 쪽수 : 320쪽
· 출판일 : 2024-08-20
책 소개
목차
서문
1 두려움의 기원
두려움을 느끼도록 진화된 인간
2 선천적인 기질
뇌 속의 두려움
3 내 심장이 왜 이렇게 심하게 뛰는 걸까?
신체가 느끼는 두려움
4 두려움을 배우는 인간
두려움을 배우는 방법과 배우지 않는 방법
5 나의 두려움을 자극해 줘!
공포를 사랑하는 이유
6 두려움이 없는 것이 용기가 아니다
두려움을 이겨내는 용기
7 나는 두렵다. 그래서 화가 난다
두려움과 폭력성
8 정상을 벗어나는 두려움의 정의
두려움과 불안의 질병
9 사라지지 않는 기억
트라우마와 PTSD
10 야수 길들이기
두려움과 불안을 어떻게 치료할까?
11 야수의 등에 올라타기
두려움을 유리하게 이용하는 법
12 두려움과 의미
두려움이 우리를 규정하기 전에 두려움을 규정하기
13 두려움과 창의성
우리가 만든 괴물과 우리를 만든 괴물
14 우리를 지배하는 두려움
두려움의 정치
15 두려움의 비즈니스
두려움을 이용하는 미디어와 인터넷
책속에서
악몽이 우리에게 말하려는 것은 무엇일까?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인이 돼서도 두려움을 주는 이유는 왜일까? 두려움과 트라우마는 우리의 유전자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가장 고통스러운 경험을 상세하게 기억하거나 완전히 잊어버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나친 두려움은 뇌와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트라우마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트라우마의 영향을 제거할 수 있을까? 공포증, 불안, PTSD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치료법은 있을까? 그리고 그 기술과 치료법은 어떻게 작동할까? 어떻게 하면 미디어의 끔찍한 뉴스로부터 나 자신과 가족을 보호할 수 있을까? 정치 지도자들이 우리를 조종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러한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서 쓰였다. 이 책은 두려움과 불안에 대한 포괄적인 리뷰이며 인간의 삶에서 두려움이 가진 가장 뚜렷한 측면을 다루고 있다.
고도의 발달한 언어 기술을 가진 종으로서 우리가 보유한 기술 중 많은 것은 구어나 문어 상관없이 타인의 말을 통해서 배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말해준 것을 통해서 무엇을 두려워해야 할지 판단하며, 이는 진화론적인 측면에서 장점으로 작용한다. 수천 년 전, 부족의 노인들이 영토의 어떤 곳에 포식자들이 살고 있으니 그곳을 피하라고 조언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말을 들었을 것이다. 타인에게 전해 들은 위협이 크면 클수록 우리는 그 경고에 귀를 기울일 가능성이 높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두려움의 기능은 위협이 수반하는 해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우리는 부상, 죽음, 자원의 상실을 피하기 위해서 투쟁과 도주라는 도구를 갖고 있다. 우리 인간과 다른 동물들은 상황을 파악해서 위험의 대상을 공격할 때도 있고 도주할 때도 있다. 겁먹은 사람이나 동물은 자기보존을 위해서 무엇이 더 적절한지에 따라 투쟁 혹은 도주 사이를 오고 간다. 그리고 투쟁이 반드시 전면적인 공격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궁지에 몰린 고양이가 씩씩거리고, 필사적인 개가 이빨을 드러내면서 으르렁거리며, 괴롭힘을 당한 아이는 소리를 지른다. 그들은 모두 자신이 보내는 신호를 상대가 진지하게 받아들여서 자신을 더 이상 괴롭히지 않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