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91167270696
· 쪽수 : 94쪽
· 출판일 : 2024-05-14
책 소개
목차
제 1 과 “하나님의 어리석음” 대 “인간의 지혜” / 5
제 2 과 영적인 사람은 누구인가? / 15
제 3 과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대비하라 / 25
제 4 과 하나님의 신비들을 맡은 청지기 / 37
제 5 과 지역 교회 안에서 일어난 음행과 징계 / 45
제 6 과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하는 성도들 / 59
제 7 과 성경적인 가정과 교회 / 73
제 8 과 결혼, 이혼, 재혼, 독신 생활에 관한 지침들 / 81
저자소개
책속에서
육신적인 고린도 교회
“고린도 교회”는 세워진 지(A.D. 53,54년경, 행 18장) 4,5년 만에 “육신적인 교회”로 전락했다. <고린도전서>를 기록했을 당시(A.D. 57-59년경) 제3차 선교 여행 중이었던 바울은 영적으로 미숙한 상태에 머물러 버린 고린도 교회 내의 갖가지 혼란과 다툼에 관하여 좋지 않은 소식을 접했다(11절). 생활은 풍요로웠지만 우상들과 이교도 신전들이 도처에 널려 있었고, 향락과 타락이 난무했던 고린도 지역, 바로 이곳에서 “복음 전파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감당했어야 할 고린도 교회는 오히려 세상의 풍조에 휩쓸리고 말았다. 매우 씁쓸한 소식을 듣게 된 바울은 끓어오르는 연민과 안타까움 속에서 복음을 통해 그들을 낳은 “영적인 아버지”의 심정으로 권고하기 위해(고전 4:15,16) 이 서신을 보내게 된다.
육신적인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은 “고기”를 먹고 소화시킬 능력이 없을 만큼 아직도 “젖”을 먹어야 하는 어린 아기들이었다(고전 3:1,2). 깨닫는 데도 어린아이 수준이어서 교리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도덕적이고 영적인 영역에서도 온갖 육신적인 행태들이 드러나고 있었다. 교리적인 혼란이나 성도들 간의 분열과 다툼은 물론, 이방인들 가운데도 없는 근친상간의 죄까지 버젓이 행해졌고, 교회는 그 사실을 알았으면서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채 그대로 방치해 버렸다. 또한 은사들을 자랑하면서 온갖 육신적인 냄새를 풍기기도 했다. 이에 바울은 그들의 그런 육신적인 행태와 분파 행위들에 대해 매우 준엄하게 책망하고 꾸짖었다.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대비하라
본문은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일어날 일을 사도 바울이 주님을 섬기는 일꾼들에게 알려주는 말씀이다. 그리스도의 심판석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받는 심판으로서, 우리가 구원받은 이후에 자기 몸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섬긴 것에 대해서 받는 심판이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 나아가서 선이든지 악이든지 각자 자기가 행한 것에 따라, 자기 몸으로 행한 것들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라(고후 5:10). “그리스도의 심판석”은 죄에 대한 형벌로 지옥에 가는지, 안 가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심판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행위에 따라 상을 주시는 심판이다.
각 사람은 자기의 수고에 따라 자기의 상을 받을 것이라.(8절)라고 말한 사도 바울은 그 상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우리의 섬김에 관해서는 그 일 뒤에 숨은 동기, 곧 마음의 의도가 시험받게 될 것인데, 일의 “양”보다는 어떤 종류인지(13절) “질”로서 심판받게 될 것이고, 마음의 의도들(고전 4:5)이 중요하게 여겨질 것이다.
① 금 : 성경에서 “금”은 하나님을 섬기는 성막의 기명들이 대부분 금으로 만들어졌거나 금으로 입혀졌듯이 언제나 하나님의 신성을 상징한다. 금은 은이나 다른 보석들보다도 더 귀한 가치를 갖는다. 우리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마다 우리는 하늘에 금을 쌓아 놓는다. 우리가 가족이나 사업, 다른 어떤 것보다도 하나님을 최우선적으로 섬기고 그분께 최고의 영광을 돌릴 때마다 우리는 하늘에 금을 쌓아 놓게 된다.
② 은 : 은은 사람의 구속의 값을 치를 때 사용되므로 구속을 상징한다(민 3:47-49). 유다 이스카리옷은 은 30개로 예수님을 팔아넘겼다(레 27:3,4). 이처럼 은은 사람의 값을 치를 때 속전으로 사용되었다(출 30:13-15). 따라서 사람의 혼을 구속하는 복음을 전파하면 은을 쌓게 된다. 구원받지 못하고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증거하고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하여 그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지불하신 속전의 혜택을 받고 그리스도의 피의 구속에 동참케 하는 일을 하면 그 사람은 하늘에 은을 쌓게 된다.
③ 보석 : 보석은 사람을 가리킨다. 만군의 주가 말하노니, 내가 나의 보석들을 만드는 그 날에 그들이 나의 것이 되리라. 내가 그들을 아껴 두리니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자기 아들을 아낌같이 하리라(말 3:17). 주 그들의 하나님께서 그 날에 그의 백성의 양무리처럼 그들을 구원하시리니, 이는 그들이 면류관의 보석들처럼 되어 그의 땅에 깃발처럼 들어올려질 것임이라(ㅤㅅㅡㅋ 9:16). 마태복음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이 진주로 불리고 있다. 그가 매우 값진 진주 하나를 찾아, 가서 자기의 모든 소유를 팔아 그것을 샀느니라(마 13:46). 진주 역시 보석이다. 따라서 보석은 복음을 전파하여 구령의 열매를 맺은 성도가 받는 보상이다. 구원받지 못한 혼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여 그 혼을 이겨오는 사람은 그때마다 보석을 하늘에 쌓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