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교실 영화관으로 초대합니다](/img_thumb2/9791168260962.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인문/사회
· ISBN : 9791168260962
· 쪽수 : 268쪽
· 출판일 : 2023-02-06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교실 영화관을 열며
일러두기. 관람 에티켓
1부. 교실 영화관 상영 중
1관. 레드슈즈
2관. 김씨 표류기
3관. 투모로우
4관. 리틀 포레스트
2부. 나만의 인생 영화
3부. 우리가 영화를 즐기는 방법
쿠키 영상
에필로그. 교실 영화관을 나서며
엔딩 크레딧
저자소개
책속에서
인문학 동아리 ‘귀를 기울이면’에서는 올해 함께 공부해 보고 싶은 대상으로 영화를 골랐습니다. 지금의 현실을 반영하여 주제는 ‘코로나 키워드로 영화 읽기’라 정했습니다. 교사와 학생이 토론하여 함께 선정한 영화는 <레드슈즈>, <김씨 표류기>, <투모로우>, <리틀 포레스트> 4편이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영화를 다음과 같은 키워드로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레드슈즈 Red Shoes>는 ‘정체성/나’, <김씨 표류기>는 ‘관계/소통’, <투모로우 The Day After Tomorrow>는 ‘환경/공존’, <리틀 포레스트 Little Forest>는 ‘성장/희망’으로 말이죠.
한 편의 완성된 영화 에세이를 쓰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세상을 둘러싼 여러 문제를 만났고, 자신의 꿈과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전히 물음표로 남아있는 부분이 많이 있지만, 학생들은 제법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을 토대로 앞으로 마주할 문제에 대한 해답을 끊임없이 찾아갈 것입니다.
세상에 완벽한 영화는 없다. 모든 영화에는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있고 사람들은 각자의 기준으로 영화를 감상한다. 같은 영화를 보고도 다른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평점 역시도 천차만별이다. 내겐 100점짜리 영화가 다른 이에겐 0점짜리 영화일 수 있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0점과 100점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영화를 만난다. 나에게 <레드슈즈>는 그런 영화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