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인공지능 예술 비즈니스](/img_thumb2/9791173071263.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트렌드/미래전망 > 인공지능/빅데이터
· ISBN : 9791173071263
· 쪽수 : 116쪽
· 출판일 : 2024-11-15
책 소개
목차
인공지능 예술 비즈니스의 가능성과 한계
01 예술가가 인공지능으로 생산성을 높였던 방식
02 인공지능 예술 비즈니스의 문제점
03 인공지능 예술 비즈니스의 잠재적 위험 요소
04 아이디에이션에서 에이아이디에이션으로:
예술적 영감을 촉진하는 과정의 상품화
05 인터페이스가 상품인 이유
06 생성형 인공지능 사용자 경험 디자인 사례
07 대체 현실 생성과 복원 예술 비즈니스
08 사용자 맞춤형 예술 비즈니스
09 예술 마케팅 분석도구로서 생성형 인공지능
10 인공지능 예술 비즈니스에 대한 전망
저자소개
책속에서
AI 아트의 발전은 새로운 수익 기회를 제공하지만 시장 포화와 창작 가치의 희석, 품질의 일관성 부족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디지털 아트 판매, KDP 컬러링 북, NFT 등의 활용은 과포화된 시장과 창작자들 사이의 경쟁을 심화할 수 있다. AI는 인간 창작자를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하는 방식으로 활용하고, 성급한 수익화 이전에 윤리적 측면과 예술 본질에 대한 깊은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
2장_“인공지능 예술 비즈니스의 문제점” 중에서
셋째, 시장 경쟁 리스크다. AI 도구로 인해 예술가들의 일자리 감소와 낮은 보수 문제가 발생하면, 예술계와 기술계 사이의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 이는 AI 기술 기업에 대한 반감이 형성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약화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예술가와 AI 기업 간의 협력 모델이 구축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상호 반목이 시장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
3장_“인공지능 예술 비즈니스의 잠재적 위험 요소” 중에서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아이디에이션에서 에이아이디에이션’으로의 전환은 AI를 활용해 예술적 영감을 상업적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AI 기술을 통해 창작 과정을 자동화하거나 보조할 수 있으며, 이는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웹툰이나 스토리텔링 콘텐츠에서 AI를 활용하면 작가의 초기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구체화하고, 다양한 버전의 스토리를 생성하여 최적의 콘텐츠를 선별할 수 있다. 또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AI가 더욱 정교하게 작동하도록 학습시키고, 이를 활용한 창작 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4장_“아이디에이션에서 에이아이디에이션으로: 예술적 영감을 촉진하는 과정의 상품화”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