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문학의 이해 > 한국문학론 > 한국소설론
· ISBN : 9791175490314
· 쪽수 : 408쪽
· 출판일 : 2025-12-30
책 소개
목차
머리말
베트남전쟁 서사 연구의 목적과 의미
제1부 | 한국의 베트남전쟁소설
제1장 한국 제1세대 베트남전쟁소설 작가들
제2장 박영한, 황석영, 안정효
제2부 | 미국의 베트남전쟁소설
제1장 국문학 속의 베트남전쟁
제2장 미국의 베트남전쟁소설과 죽음의 문제
제3장 바비 앤 메이슨의 『베트남에서』
제4장 베트남 여성이 다시 쓰는 베트남전쟁 르 리 헤이슬립의 『하늘과 땅이 바뀌었을 때』 연구
제5장 새로운 베트남전쟁 서사의 탄생 1
제6장 새로운 베트남전쟁 서사의 탄생 2
제7장 새로운 베트남전쟁 서사의 탄생 3
제3부 | 영화 속의 베트남전쟁
제1장 <람보>와 미국문화
제2장 〈님은 먼 곳에〉와 한국 문화 속의 베트남전쟁
제3장 〈알포인트〉와 베트남전쟁의 기억
참고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한국인과 베트남인들이 유사한 지위를 부여받고 있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로는 미국인들이 한국인을 대하는 태도를 들 수 있다. 미국인들의 눈에는 한국인은 베트남인과 별로 다를 바 없는 아시아인으로 보였으며, 미국인들은 양자를 동일하게 ‘구욱’이나 ‘슬로프 헤드’ 등의 이름으로 불렀다. 한국인들이 베트남인들에 비해 크게 나은 대접을 받은 것이 없었다는 점을 든다면, 베트남의 한국인은 오히려 피식민인의 입장에 더 가까웠을 수도 있다.
먼저 미국의 공적 담론에 담긴 베트남전쟁의 의미를 살펴보자. 미국 국가가 제공하는 전통적이고 권위적인 베트남전 담론은 미국은 동남아시아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려고 전쟁에 개입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헤이슬립은 그 공적 담론에 이의를 제기하고 이를 부정한다. 베트남전쟁이 베트남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기보다는 수많은 베트남인으로 하여금 죽음이나 신체 상해, 빈곤을 경험하게 하는 데에 기여했다는 것을 증언한다.
베트남 피란민 내러티브에서 귀신의 존재에 대한 문화적 집단 무의식이 드러나고 있는 것은 베트남전쟁이 지닌 복합적 성격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귀신을 살아 있는 자와 분리하면서 경계하기보다는 함께 공존하는 것으로 보는 것은 동양 문화의 특징이다. 그러나 더 나아가 귀신의 존재는 베트남전쟁 서사에서 배제하기 어려운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귀신담이 베트남 문화 속에 오래도록 영향력을 지닌 채 남아 있게 되는 것은 베트남 역사의 특수성이 작동한 결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