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서양사 > 로마사
· ISBN : 9791186293331
· 쪽수 : 376쪽
· 출판일 : 2015-10-15
책 소개
목차
감사의 글
인용 표시, 사료에 대하여
1 서론과 배경
2 로마인의 가치, 가정, 종교
3 로마의 건국에서 공화정까지
4 공화정 시대의 전쟁과 영토 확장
5 공화정의 파괴
6 공화국에서 제국으로
7 율리우스- 클라우디우스 가문에서 제국의 황금시대까지
8 예수 그리스도와 제정 초기의 위기
9 제정 후기의 기독교 박해와 수용
10 야만족의 이동과 제국의 운명
역자 후기
추천 도서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로마인들의 그리스 문화 접촉은 그들의 생활양식을 발전시키는 데 커다란 효과를 발휘했다. 그리스인들은 기원전 5세기에 문화가 만개했는데 이때에 로마는 아직 그 나름의 문학, 연극, 기념비적 건축 등을 갖추지 못한 상태였다. 마침내 로마인들이 이런 문화적 특징을 발전시키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그리스 모델을 영감의 원천으로 삼았다. 그들은 윤리적 가치와 컬트의 대상으로 삼은 신들에서 시작하여 문학의 모델을 거쳐, 신전을 비롯한 공공건물에 대한 건축학적 설계 등에 이르기까지 그리스 문화를 생활양식의 바탕으로 삼았다. 하지만 로마인들은 그리스인들과 애증 관계에 있었다. 그들은 문화적 측면에서는 그리스인들을 존경했지만, 그리스인들의 정치적 사분오열과 군사적 열등성은 경멸했다.
- 1장 서론과 배경
로마인들은 이런 보호자-피보호자 관계를 두 당사자의 역할이 규정된 ‘우정(아미키티아amicitia)’의 한 유형으로 정의했다. 사려 깊은 보호자는 피보호자를 ‘나의 피보호자’가 아니라 ‘나의 친구’라고 부름으로써 존경을 표했다. 반면에 피보호자는 말 그대로 ‘나의 보호자’라고 부르면서 존경을 표했다. 이 관계는 우정의 외양을 취하고는 있지만 결코 부담 없는 사사로운 관계가 아니다. 이 잘 짜인 개인적 연결망은 당사자들로 하여금 법적 의무 사항을 수행하도록 강제했다.
- 2장 로마인의 가치, 가정, 종교
초대 왕 로물루스를 시작으로 로마 창건 이후 250년 동안 일곱 명의 왕이 차례로 통치를 했다. 왕정 시대의 로마는 두 갈래 전략을 채택하여 인구 증가를 노림으로써 스스로를 더 잘 보호할 수 있는 대규모 정착촌으로 서서히 발전해갔다. 두 갈래 전략 중 하나는 이웃 민족들을 로마 인구로 편입시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이웃 민족들과 군사적으로 협력 하는 동맹을 맺는 것이었다. 이 전략은 로마의 장기적 확장을 뒷받침하는 근본 바탕이 되었는데, 말하자면 이웃 사람들을 로마인으로 만들고 그 다음에는 그 사람들과 공동 방어망을 펴는 것이었다. - 3장 로마의 건국에서 공화정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