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요리/살림 > 음식 이야기
· ISBN : 9791187289395
· 쪽수 : 236쪽
· 출판일 : 2018-06-22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 돌이켜보면 치킨은 늘 우리 곁에 있었습니다
애피타이저 | ‘치능력 만렙’의 길은 멀고도 배부르다
1부 치킨을 고르다
치믈리에가 뽑은 베스트 치킨 3
“오늘 치킨 먹을까?” 치킨 제대로 시키는 법
2부 치킨을 배우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대한민국 치킨의 결정적 순간 7
숫자로 보는 치킨 팩트 체크
“치믈리에가 사랑합니다!” 대한민국 치킨집 50선
3부 치킨을 즐기다
내 영혼의 닭다리 사수법
치킨무 페이스 조절법
남은 치킨에 관하여…
편의점 치킨의 세계
치킨맛 과자의 세계
치킨 여행 코스
4부 치킨을 만나다
이 치킨에 이 음료
치킨에 의한, 치킨을 위한 단 하나의 맥주, 치믈리에일
치킨이 파인 다이닝을 만났을 때
디저트 | 치믈리에들의 치킨 수다
부록 | “대한민국 치킨 미각 1%에 도전한다!” 배민 치믈리에 자격시험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5 대한민국 치킨 역사의 특이점, KFC
KFC는 미국 켄터키 주의 풍부한 농산물과 선진적인 축산업을 바탕으로 18세기에 밀려온 독일 이민자들의 독특한 음식과 아프리카 노예들의 식문화, 향신료를 많이 쓰는 멕시코 음식이 한데 어우러져 탄생했다. KFC 의 창립자인 커넬 샌더스(Colonel Sanders)가 이 같은 미국 남부 스타일을 바탕으로 11가지 비법양념을 만들어냈던 것이다. 그가 만든 레시피는 지금까지도 극비로 취급되고 있다. 켄터키 주의 코빈에서 시작된 KFC는 유타 주의 솔트레이크시티에 프랜차이즈 영업점을 낸 뒤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로 성장했고, 1984년에 드디어 한국에 상륙하게 되었다. 한국의 치킨 역사에 커다란 전환점이 된 KFC는 기름진 맛과 이국적인 향신료, 코울슬로와 콘샐러드, 고소하고 기름진 비스킷을 함께 선보이며 사람들의 입맛을 완전히 사로잡았다.
한국이 치킨을 받아들인 방식은 이처럼 미국의 영향이 크다. 후라이드 치킨은 원래 미국 남부의 흑인들이 즐기던 음식이었다. 그래서 한국에서도 미군부대 앞에 후라이드 치킨집이 많았다. 본토의 후라이드 치킨인 KFC의 등장으로 치킨 업계에도 그야말로 새로운 바람이 불었고, 조각 치킨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물론 그 전부터 림스치킨이나 1979년 한국에 진출한 롯데리아에서 조각 치킨을 만들어 팔고 있었지만, 모두가 ‘통닭’을 선호하던 때여서 조각 치킨은 그리 인기가 없었다.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튀김옷을 두툼하게 입힌 핫크리스피치킨도 KFC의 독보적인 스타일이었다. 1984년 당시 사람들이 가장 붐비는 거리였던 종로에 첫 매장을 낼 때에는 KFC라는 약자 대신 ‘켄터키 후라이드치킨’이라는 풀 네임을 사용했기 때문에 상호명을 줄여 흔히 ‘켄치’라고 불렀다. 파파이스도 같은 미국 남부 출신의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데, KFC와의 차이는 루이지애나 주의 케이준 스타일을 앞세운다는 점이다.
―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대한민국 치킨의 결정적 순간 7
1 치킨은 얼마나 자주 먹는가?
요즘은 10일에 한 번 정도 먹는다. 자제하고 있다.
2 ‘치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세 가지는?
맛있다, 바삭바삭, 치콜.
3 스스로의 치킨 취향이 어떻다고 생각하는가?
순살보다는 뼈닭을 좋아하고, 간장치킨, 후라이드 치킨, 양념치킨 순으로 선호한다. 후라이드 치킨은 튀김옷이 과하지 않으면서 매콤한 맛이 느껴지는 게 좋다.
4 치킨이 가장 많이 생각나는 순간은?
주로 금요일 저녁이나 토요일 저녁. ‘내일 논다!’는 기쁨을 치킨과 함께 누리고 싶기 때문이다.
5 치킨 메뉴 중 베스트 3는?
1위는 bhc의 ‘맛초킹’이다. 간장의 짭조름한 맛과 매운 고추맛의 조화가 최고다. 2위는 식어도 맛있고, 매콤달콤한 맛이 중독성을 일으키는 만석닭강정의 ‘핫끈한맛’이다. 3위는 교촌치킨의 ‘교촌콤보’다. 먹다 보면 순식간에 박스를 비울 만큼 맛있는 간장맛 치킨의 표본이다.
6 치킨은 어떻게 먹어야 제맛인가?
재미있는 드라마를 보면서 먹어야 한다. 양배추나 양상추를 넣은 샐러드를 함께 먹으면 치킨의 느끼함을 없앨 수 있어 더 좋다.
7 가장 최근에 먹었던 치킨과 그 맛은?
주말에 아내와 안양 시내에서 시간을 보내다 고소한 치킨 냄새에 이끌려 노랑통닭의 ‘엄청 큰 후라이드치킨’을 사가지고 와서 먹었다. 양도 많고, 무엇보다 고소한 카레향이 매력적이었다.
8 치킨과 함께한 잊지 못할 추억이 있다면?
치킨을 나만큼이나 좋아하는 아내가 연애 시절에 “‘닭다발’을 주는 사람과 결혼하겠다”고 한 적이 있었다. 그걸 기억해두었다가 닭다리만 있는 치킨을 몇 종류 주문해 직접 닭다발을 만들어 프러포즈했다. 결과는 물론 대성공이었다.
9 치킨과 관련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시장 통닭집에서는 닭과 함께 닭똥집을 파는 경우가 많다. 고소하고 씹는 맛이 일품인 닭똥집 때문에 가끔 시장에 간다. 닭똥집 메뉴가 사이드로 있는 브랜드 치킨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10 자신에게 치킨이란?
아내와 나를 이어준 선물이다.
― 치믈리에들의 치킨 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