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인문/사회
· ISBN : 9791190282741
· 쪽수 : 236쪽
· 출판일 : 2023-09-25
책 소개
목차
저자 서문
1장. 나는 신체장애인입니다 – 신체장애 공부
2장. 나는 시각장애인입니다 - 시각장애 공부
3장. 나는 청각장애인입니다 - 청각장애 공부
4장. 나는 정신장애인입니다 - 정신장애 공부
5장. 나는 발달장애인입니다 - 발달장애 공부
6장. 나는 신장장애인입니다 - 신장장애 공부
7장. 나는 시청각 중복장애인입니다 - 시각·청각 중복장애 공부
8장. 나는 노인장애인입니다 - 노화로 인한 장애 공부
9장. 나는 암 생존자이며 중도장애인입니다 - 암으로 인한 중도장애 공부
10장. 나는 산재장애인입니다 - 산재장해 공부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이 책을 통해 청소년과 함께 ‘관심과 배려의 마음씀’을 일구는 장애 공부를 해보려 합니다. 장애 당사자의 삶을 담은 인터뷰 사례부터 장애에 대한 질의응답까지 마음씀의 실천 방향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이 책을 읽는 청소년들이 시시한 질문에서 진지한 대답을 얻고, 때로는 생각지 못한 앎을 경험하기를 바랍니다. 이 책을 펼친 장애 전문가나 장애 당사자가 동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과 함께 장애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저자 서문에서
“보는 감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을 시각장애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보이지 않는 세상 속에서 시각장애인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현실에서 시각장애인은 교육받고 직장생활도 하고, 연애도 하고, 결혼도 하고 살아간다. 다양한 사회 참여 활동도 한다. ‘시각장애인인데 어떻게 가능하지?’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먼저 시각장애 당사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보자. 다른 장애인과 다르게 시각장애인을 만날 때 자기소개는 어떻게 하는지, 대중교통은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지, 자립생활이 어떻게 가능한지, 경제적 독립을 할 수 있는지, 쇼핑은 어떻게 하는지, 모든 시각장애인이 안내견과 생활하는지, 보이지 않는 세계를 사는 사람은 보는 예술을 어떻게 향유하는지 등 궁금한 부분들에 대한 답을 찾고 개선 방향을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