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문학 > 청소년 소설
· ISBN : 9791191438369
· 쪽수 : 284쪽
· 출판일 : 2021-10-11
책 소개
목차
1부 11
2부 163
4개월 후 275
감사의 말 283
책속에서
오늘 마틴이 제 입장이었다면, 과연 어떻게 했을지 곰곰 생각해 봤어요. 마틴이 살던 세상에서는 흑인들이 평등권 투쟁을 하다가 소방 호스로 쏘아 대는 물대포를 맞았고, 폭행도 당했고, 교도소에 갇히기도 했다는 거 알아요. 그런데도 마틴은 용케 뭐랄까, 품위나 존엄성 같은 걸 지켰잖아요.
어떻게 그럴 수 있었어요, 마틴? 저는 어떻게 해야 해요? 저를 권리를 가진 인간으로 대하지 않는 사람들을 어떻게 상대해야 할지 통 모르겠어요. 부당한 일을 당하고 나서 우리 사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우기는 재러드의 말을 들으면 어떻게 해야 해요? 매니가 그 말에 맞장구치는 걸 들으면요? 역겨워요, 마틴. 너무너무 역겨워요.
세라제인: 그게 공정할까? 너는 그 흑인 학생에 비해 ‘훨씬 더’ 좋은 교육 기회를 누렸는데…… 대학교에서 합격자를 결정할 때 오로지 성적만 고려하는 게 과연 공정한 거야?
재러드: 내 부모님이 나를 좋은 학교에 보낼 능력이 되는 건 내 잘못이 아니……
저스티스: 걔 엄마가 그럴 능력이 못 되는 건, 그 흑인 아이 잘못이야?
학생 일동: …….
세라제인: 적극적 우대 조치 제도가 완벽하다는 얘기는 아니야. 그래, 자격 있는 사람들보다 자격이 부족한 사람들을 합법적으로 선발하는 건 맞아. 대체로 백인보다는 유색인을 선발하는 것도 맞고. 그런데 ‘불공정하다’고 말하기에 앞서, 너와 다른 사람의 교육 출발선을 생각해 봐야지.
“그날 있었던 일 한 가지가 기억에 남았어요. 가슴과 어깨에서 날카로운 통증을 느낀 다음엔 숨을 쉴 수가 없더라고요. 이제 죽겠구나 싶은 바로 그 순간에 불쑥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마틴이 얼마나 좋은 사람이었는데, 그런 마틴도 죽였는데.”
닥이 고개를 끄덕인다. “네 마음 알아. 그런데 킹 목사님은 자신이 살해당할 줄 알았다고 해도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았을 것 같구나. 그분은 현 상황에 맞서서 얼마간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 이바지하셨지. 아마 틀림없이 그것이 그분의 목적이었을 거야. 네 생각은 다르니?”
“제가 아는 건 킹 목사님도 매니도 죽었다는 사실뿐이에요. 게다가 저는 나쁜 놈으로 몰리고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