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한국사 일반
· ISBN : 9791191505528
· 쪽수 : 424쪽
· 출판일 : 2025-07-20
책 소개
대한민국 역사와 문화를 둘러싼 핵심 이슈 10가지,
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담은 대한민국 국민 필수 지침서!
『우리가 지켜야 할 한국사』는 단순한 역사서의 범주를 넘어, 오늘날 대한민국 국민들이 직면한 역사적·문화적 도전 과제에 대한 가장 시의적절하고 강력한 응답이다. K-컬처가 세계를 매료시키고 한국의 위상이 높아질수록, 독도·동해·일본군‘위안부’ 문제 등 과거의 역사적 진실을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발생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김치와 한복 등 우리의 고유 문화를 왜곡하려는 시도 역시 집요하게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출간된 이 책은, 국민 모두가 흔들림 없는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주체적으로 우리의 가치를 지키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30년간 한국 홍보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며 대중과의 소통에 탁월한 역량을 보여 온 서경덕 교수가 기획을 맡고, 각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했다는 점이다. 방대한 자료와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복잡하고 민감한 역사적·문화적 이슈들을 쉽고 명확하게 풀어냈다. 또한, 독자들이 단순히 정보를 습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이슈의 본질을 이해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독도 영유권의 확고한 증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 강제동원과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권적 접근, 동해 표기의 중요성, 동북공정을 통한 역사 왜곡 실태, 세계 속 한국 문화의 정체성에 이르기까지, 총 10가지 주제를 치밀한 논리와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서술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역사가 단순한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규정하는 살아 있는 유산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나아가 왜곡된 주장에 대한 논리적 반박 근거를 습득하고,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정당한 목소리를 내기 위한 지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우리가 지켜야 할 한국사』는 모든 대한민국 국민이 스스로의 뿌리를 깊이 이해하고, 자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굳건한 자긍심을 갖추며, 나아가 이 소중한 가치들을 미래 세대에 온전히 물려주기 위한 필수적인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지금도, 앞으로도 전 세계에 한국을 말합니다
01 독도
누구도 흔들 수 없는 한반도의 살아있는 역사
02 임시정부
대한민국임시정부, 세계에 민주공화국을 선포하다
03 강제동원
당신이 알아야 할 역사 : 일본의 침략 전쟁에 끌려간 조선 민중
04 일본군‘위안부’
아물지 않는 상처, 역사 앞에 서다
05 동해
역사와 생명이 흐르는 바다
06 동북공정
한국인의 자부심을 겨누다
07 김치
김치 종주국 대한민국, 세계에 당당히 서다
08 한복
단순한 옷을 넘어 세계를 매혹시킨 문화 아이콘
09 한글과 한국어
세계로 향한 우리말, K-컬처의 심장이 되다
10 한류
한국 대중문화, 세계를 사로잡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과연 우리는 이 소중한 독도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 어린시절부터 당연한 우리 영토로 배워왔지만, 정작 동해의 작은 섬이 왜 그토록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지, 왜 우리의 땅인지, 그곳은 어떤 모습인지 속속들이 아는 이는 드물다. 영토와 역사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은 자칫 우리의 소중한 땅을 지키는 데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끊임없이 독도를 탐내는 이들에게 당당히 맞서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외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독도에 대해 올바르게 알아야만 한다.
---「독도 - 누구도 흔들 수 없는 한반도의 살아있는 역사」중에서
한 국가의 역사는 그 구성원들이 자긍심을 가질 때 더욱 빛난다. 세계 여러 나라가 수천 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보존하며 미래 세대에게 전하려 노력하는 이유다. 역사는 단순히 과거 기록에 머물지 않는다. 특히 굴곡진 시간을 헤쳐 온 민족에게 역사는 구성원을 하나로 묶는 끈이자 미래를 향한 용기의 원천이 된다. 일제강점기, 국권을 상실했던 우리 민족에게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는 민족의 자긍심을 회복하고 빼앗긴 주권을 되찾기 위한 간절한 염원의 상징이었다. 이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그 역사적 의미와 오늘날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를 되짚어 본다
---「임시정부 - 대한민국임시정부, 세계에 민주공화국을 선포하다」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