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건식 (지은이)
정보 더보기
전 KBS America 대표, 공영미디어연구소장, 드라마국 팀장을 역임했다. 현재 성균관대 초빙교수, 건국대 겸임교수,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 리더스포럼 위원, [미디어오늘] '유건식의 미디어 이슈'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성균관 스캔들>, <드림하이 2> 등을 프로듀싱했으며, <학교 2013>을 공동 제작했다. KBS 아메리카 대표를 역임하면서 한국 드라마 역사상 최초로 미국 프라임타임 시즌 리메이크를 성사시켰다. <굿닥터>의 미국 리메이크 버전인 <The Good Doctor>(시즌 1~7)의 프로듀서를 역임했다. 다큐 <끝나지 않은 6일, 429>(2017)를 기획·제작하여 해외 한국어 방송인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광운대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2015)를 취득했으며, 『미드와 한드, 무엇이 다른가』(2013, 세종학술상), 『넷플릭소노믹스』(2019, 방송학회 저술상), 『미디어 구독 모델』(2021),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시장을 바꾸다』(2021), 『오징어 게임과 콘텐츠 혁명』(공저, 2022, 세종학술상), 『남한산성을 걷다』(2023), 『OTT 서비스와 AI』(2024) 등을 저술하였고, 『넷플릭스 효과』(2020)를 번역하였다.
펼치기
노창희 (지은이)
정보 더보기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에서 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미디어 산업 전반, OTT 산업 및 정책, 콘텐츠·문화산업과 관련해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문화적인 관점에서 OTT 산업의 변화와 이용자의 소비 행태에 대해 글을 쓰는 것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중앙대학교, 카이스트, 경희대학교 등에서 미디어산업, 문화산업, 미디어정책과 관련해서 강의했다. 한국대학신문에 미디어, 콘텐츠, 문화와 관련된 글을 기고하고 있다. 『스트리밍 이후의 플랫폼(스리체어스)』, 『코로나19 이후의 한류(공저, 한국문화교류진흥원)』, 『한류 생태계와 지속가능성(공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산업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방송영상산업의 재구조화(공저, 시간의 물레)』 등의 책을 썼다.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를 맡고 있으며, 학술행사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OTT 산업 진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 OTT 포럼의 연구이사를 맡고 있다.
펼치기
한정훈 (지은이)
정보 더보기
지난 23년 간 미디어 기자로 일하고 있다. 현재는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AI, 미디어, 스트리밍, 엔터 테크 분야를 집중 취재하고 있다. 엔터테크 전문 뉴스 미디어 다이렉트미디어랩을 창업했고, 이후 크로스보더 스튜디오 K엔터테크허브를 이끌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오디언스를 넓히는 테크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많다. 2019~2020년 미국 네바다 리노 네바다 주립대학교(UNR) 저널리즘 스쿨(레이놀즈)에서 방문 교수로 일했다. 네바다주립대학교와는 글로벌 저널리즘 스쿨, 저널리스트 디벨롭먼트 코스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외 하와이대학교 한국어학과, 인디애나대학교 한국어학과 등과 교류하며 글로벌 세미나 및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스트리밍 전쟁』(2020), 『뉴 인플루언서』(2021), 『AI 시대 엔터테인먼트의 미래』, 『디지털 인사이트 2025』(공저) 등의 책을 썼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