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CEO/비즈니스맨을 위한 능력계발 > 기획/정보/문서관리
· ISBN : 9791193217689
· 쪽수 : 152쪽
· 출판일 : 2025-04-11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Chapter 1 기본 토대가 되어줄 문장을 준비한다
Chapter 2 문장을 간소화한다
Chapter 3 문장 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
Chapter 4 문장을 알기 쉽게 만드는 테크닉
Chapter 5 더 나은 문장과 글을 위한 습관
리뷰
책속에서
높임말은 때때로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높이는 표현과 중복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댁에 찾아뵙겠습니다’나 ‘저희가 부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와 같은 표현은 자신을 낮추면서 상대방을 높이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높임말을 사용할 때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높은 사람에게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경우,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존중과 예의를 갖춘 언어 사용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 단락에 반드시 결론을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생각하기 쉬운 순서대로 씁니다. 글을 써봤는데 근거와 사실 단락에서 ‘○○이니까’, ‘○○이다’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는다면 퍼즐 맞추듯이 조각(내용)을 바꿔보세요. 3단 피라미드 구성에 익숙해지면 논리적인 사고를 익힐 수 있습니다.
문장은 주어와 서술어로 이루어집니다. 한 문장의 최소 단위는 ‘무엇’이라는 주어와 ‘…하다’라는 서술어가 한 세트입니다. 주어는 문장에서 동작이나 상태, 성질의 주체가 되는 말이고 서술어는 주어를 받아서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 성질을 설명하는 말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문장을 쓰려면 주어와 호응하는 서술어가 반드시 ‘주어 하나에 서술어 하나’를 기본 원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필요한 주어를 생략해 버리면 서술어의 의미를 알기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