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건강정보 > 건강에세이/건강정보
· ISBN : 9791195564316
· 쪽수 : 237쪽
· 출판일 : 2017-02-23
책 소개
목차
머리말
1장. 변화
흐름
자연선택과 인간선택
현대
현대의학은 전성기
그런데 왜 현대의학이 위기라고 하는가?
변화의 크기
또 다른 변화
신인류
2장. 의학들
의학소사(醫學小史)
특이점 1: 집단질병과의 전쟁
특이점 2: 개인질병의 반란
불건강과 질병의 예방
심리치료와 플라씨보 효과
인공수명
고령화, 질병의 메가 트랜드
반전
뉴 노멀
참고 문헌
책속에서
의학은 성실히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위기의 이와 같은 성격으로 미루어 볼 때 의학의 평가에 있어서 변화가 있다면 의학의 주변, 즉 질병에 큰 변화가 일어났을 가능성이 있다. 21세기에 격동에 가깝게 일어난 질병의 변화들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의사는 증상을 완화하면서 한편으로는 아토피의 악화요인이 되는 자극원을 찾아내어 제거하도록 하고 이의 성과를 피드백 받아 다음 치료에 반영하여야 비로소 효과적으로 아토피를 관리할 수가 있다. 짧은 시간 내에 환자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한 시도나 환경유해 물질의 임상영향 등에 대한 연구들이 전체적인 흐름 안에서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21세기에 증가하고 있는 상당부분의 질병은 질병의 치료 방법이 어렵다기 보다는 치료의 방식이 생소한 경우가 많다. 질병과 관련된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해서이다. 당뇨병의 예를 들어 보자. 당뇨로 인해 발에 궤양이 생겨 심하면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홍준표 교수팀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당뇨 환자의 25%가 발에 궤양이 생기고 30초에 한 번꼴로 당뇨발을 절단하는 수술이 이뤄지고 있다. 당뇨발로 인해 한쪽 다리를 절단하게 되면 2년 안에 다른 쪽 다리까지 절단할 확률이 50%에 이르고, 5년 후에 사망할 확률이 7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평소 습관만 바꾸면 절단까지 이르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