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여행 > 일본여행 > 일본여행 에세이
· ISBN : 9791196011635
· 쪽수 : 117쪽
· 출판일 : 2019-03-21
책 소개
목차
- 들어가는 말
- 나오시마
- 오카야마
- 돗토리
- 나오는 말
저자소개
책속에서
서울에서 박사과정이 마무리 되어가고 있었다. 이곳에서 석사학위만 받고 내 고향 하동으로 내려가려 했다. 그러나 주변에서 석사학위는 이도저도 아니며 공부한 김에 박사학위까지 받아 교수가 되는 것에 도전해 보라고 했다. 교수가 되기도 힘들지만 그것보다 대학에서 평생 연구자로 살아갈 자신이 없었다. 특히 자연환경이 좋지 않은 서울에서는 더더욱 살 자신이 없었다.
나오시마 아트프로젝트는 드러내지 않음입니다. '드러냄'보다는 '드러남'이 사람들의 머릿속에 더욱 오래 남는 법이겠죠. 그리고 자연과의 조화입니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살짝 오브제 하나 얹어 놓는 것이지요. 우리 내 신라인들이 경주 남산에 불상을 얹어 놓아 그곳을 불국정토로 만든 것처럼. 신라인들이나 조선인들의 건축물들은 시대를 넘어 현재까지 울림을 주고 있죠. 나오시마에는 안내 표지판도 최소화 합니다. 되도록 미술 작품의 제목과 설명도 팸플릿으로 대신하고 작품 옆에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자연과의 조화를 거스르지 않으려는 노력, 드러내지 않으려는 노력의 힘이라고 봅니다. 그것은 본질에 대한 것, 그것을 보는 사람들에 대한 깊은 배려라고 봅니다.
목욕을 하며 현대미술(조형물)을 볼 수 있는 나오시마 목욕탕 아이러브유 直島?湯 「I♥湯」(오타케 신로)처럼 돌창고 목욕탕도 가능하다 봅니다. 남해 섬 극장. Island theatre. 책, 영화, 목욕, 카페 또는 돌창고 샤워장, 화장실. 나오시마의 화장실은 모두 아름답게 예술적으로 만들었습니다. EAT&ART Project로 남해의 다랭이 논의 쌀, 마늘, 유자, 멸치, 시금치/하동의 녹차, 쌀, 재첩, 감을 예술과 결합시키는 프로젝트도 구상해 봅니다. 소재와 소재를 섞고 연계성과 맥락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손님에게 제안할지가 관건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