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사진 > 사진집
· ISBN : 9791196782962
· 쪽수 : 80쪽
· 출판일 : 2021-03-02
책 소개
목차
밀크쉐이크
당신은 오른쪽 페이지에만 눈을 고정시켜도 좋다 - 박지수
해변 대신 시트 - 김종소리
저자소개
책속에서
‘밀크쉐이크’라는 제목의 사진책을 펼친다면, 당신은 오른쪽 페이지에만 눈을 고정시켜도 좋다. 왼쪽 페이지는 비워져 있고, 사진은 모두 오른쪽 페이지에만 있기 때문이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을 움직일 필요가 없다. 오른쪽 페이지에만 눈을 고정시키고 사진을 바라보면, 또 처음에는 천천히 나중에는 빠르게 페이지를 넘기는 속도를 달리해서 보면, 마치 플립북이나 스톱 모션처럼 바다가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움직이는 파도는 해변으로 올라와 모래사장에 남겨진 사람들의 발자국을 덮는다. 다시 움직이는 파도는 서핑보드에 의지해 수면 위에 떠있는 사람들을 밀어내고 들어올린다. 또다시 움직이는 파도는 서로 부딪쳐 하얀 거품이 된다. 황금빛 모래사장도, 에메랄드빛 바다도, 작은 점처럼 떠다니는 형형색색의 서퍼들도 모두 뒤섞여 하얗게 부서진다. 마치 밀크쉐이크처럼. 이렇게 오른쪽 페이지에만 눈을 고정시킨 채 파도의 움직임에 집중한다면, 가장 생동감 있게 사진책을 볼 수 있다. 그 몰입감의 절정은 모든 움직임을, 그 장면들을 직접 눈앞에서 보고 있다는 환상에 스스로 빠져드는 것이다. 비록 ‘지금 여기’에서 책을 들여다보고 있지만, 사진은 ‘그때 거기’에서 직접 보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그렇게 저 멀리 떨어진 하와이 반자이 파이프라인의 풍경을 눈앞으로 불러온다.
- 박지수(보스토크 편집장), '당신은 오른쪽 페이지에만 눈을 고정시켜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