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91197060106
· 쪽수 : 319쪽
· 출판일 : 2020-06-30
목차
들어가는 말
제 1 부 위로 받은 성도의 삶:
구원함을 받은 성도들의 감사의 표현으로서의 삶
1. “그러면 이제 우리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2. 기독교적 삶의 구조
3. 중생에서 나오는 선행을 드러내며 사는 삶
제 2 부 하나님의 법과 위로 받은 성도의 삶(Ⅰ)
1. 십계명의 성격과 이에 대한 우리의 태도
2. 제 1 계명과 우리
3. 제 2 계명과 우리
4. 제 3 계명과 우리
5. 제 4 계명의 의미
6. 제 4 계명과 주일 문제
제 3 부 하나님의 법과 위로 받은 성도의 삶(Ⅱ)
1. 제 5 계명과 우리(1)
2. 제 5 계명과 기독교 가정
3. 제 5 계명과 우리(2)
4. 제 6 계명과 우리
5. 제 7 계명과 우리
6. 제 8 계명과 우리
7. 제 9 계명과 우리
8. 제 10 계명과 우리
부록: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1 문-제 129 문)
저자소개
책속에서
“이 책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의 세 번째 책입니다. 이 책은 "위로 받은 성도들의 삶" 에 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매우 현실성 있게 우리가 구원 받은 성도, 즉 하나님 나라 백성들, 다른 말로 언약백성들로서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구조 자체가 그러하지만, 과거 선배들의 전례를 따라서 그리스도인의 삶의 문제를 십계명과 연관하여 다루었습니다.
이것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작성자들과 개혁파 선배들의 성경과 기독교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를 잘 드러내는 방식입니다. 율법을 죄를 깨닫는 것 위주로만 생각하던 루터파적인 강조를 뛰어 넘어서 율법과 복음으로부터 죄의 심각성을 절감하고 진정으로 절망한 상태에서 (율법 안에도 이미 내재해 있는) 복음이 선포하는 그리스도의 구속을 받아들여 진정한 위로를 받은 성도로서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성도의 삶의 원칙(the principle of life)을 특히 옛 언약 백성에게 주셨던 십계명과 연관하여 신구약 전체의 명령법(imperative) 전체에서 발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은 결국 이런 성경 이해와 그런 구조를 지닌 기독교적 삶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밖에 없고, 반드시 그런 삶을 살아야만 합니다.”
_ 들어가는 말 중에서
이제 3쇄까지가 다 소진되어 새로운 출판사에서 이 개정판을 선보입니다. 얼마 후에 나올 이 강해서의 제 4 권인 『하나님께 아룁니다: 감사의 최고 표현인 기도』와 함께 계속해서 많은 분들이 읽어서 우리들이 이 복잡한 세상에서 참 그리스도인답게 살아가는 일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책으로 처음 출간을 시작하는 <도서출판 말씀과 언약>도 이 땅에 역사적 개혁신학을 잘 제시하여 교회들에 도움을 주어 여러 교회들이 성경적 교회들이 되도록 하려는 그 사명을 잘 이루어 나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하면서 이 책을 여러분들께 선보입니다.”
- 개정판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