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트렌드/미래전망 > 트렌드/미래전망 일반
· ISBN : 9791198774705
· 쪽수 : 280쪽
· 출판일 : 2024-06-27
책 소개
목차
BIG QUESTION
01 메타버스 문명은 그냥 오지 않는다
네 번째 파도가 온다
인류의 운명
기술의 블랙홀
신대륙에 첫 깃발을 꽂아라
인간이 만든 우주
위기의 지구를 구하라
문명의 뫼비우스
02 오래된 인류의 꿈
오래된 미래,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실재하는가
물리적 세계를 초월하려는 노력
이제 1인 10색 사회로
메타버스 사고로 전환하라
03 기대와 혼돈, 메타버스 1.0
이세돌에 열광하는 10대들
진짜 메타버스는 아직 오지 않았다
메타버스 1.0의 7가지 공간
기술에서 인간에 관한 이야기로
새로운 물결이 온다
04 갤럭시가 열어갈 메타버스 2.0
메타버스에서 행복을 찾다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세상
시간 여행자들의 세상
메타페르소나의 등장
역사 속의 역사, 메타버스 패밀리 뮤지엄
지구의 행복을 위한 솔루션
05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
1% 확률에 도전하는 이유
죽어야 사는 기업
보이지 않는 것을 본다
오직 인간을 위한 비즈니스
메타버스 통일 제국을 꿈꾸며
엔터테크 혁신을 꿈꾸는 갤럭시의 도전
PLUS PAGE 갤럭시의 7차원 공간
책속에서
세월이 흘러 인간은 이제 4차원의 세계에 도전하고 있다. 이것은 3차원 세계에 대한 인간 지식이 비등점에 이르러 새로운 한계에 도전하는 모습으로 비유할 수 있다. 인간은 보고 만질 수 있는 물(3차원)의 세계를 넘어, 보고 만질 수 없지만 존재하는 공기(4차원)의 세계로 진입하고 있다. 지금 세상은 기포가 생기며 끓기 시작하는 90도에서 99도 사이의 어느 시점에 와 있다. 그런데도 인류는 지금까지의 3차원 문명에 만족할 수 있을까. 자신의 일을 대신해주는 똑똑한 기계와 어려운 질문에도 척척 대답해주는 인공지능이나,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할까. 지난 5000년간 반복된 문명의 카오스와 코스모스의 끊임없는 순환을 보면 이 질문에 쉽게 ‘그렇다’고 답할 수 없을 것이다.
지금 한국 방송가에서는 유명 개그맨과 가수 등이 본캐와 부캐 사이를 오가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텔레비전을 켜면 각종 프로그램에서 부캐를 쉽게 보고 들을 수 있는데, 방송에서의 부캐는 진짜인 듯 진짜가 아닌 ‘역할 놀이’로 그려진다. 분명히 알고 있는 인물인데 다른 사람인 것처럼 시치미를 뚝 떼면 주변인들도 모르는 척 속아주면서 역할 놀이를 즐긴다. 때론 국적도 초월하고 나이도 초월한다. 한국 사람인데도 엉성한 한국어를 쓰는 일본인인 척하면 주변 사람들이 기꺼이 속아주고, 50대 아줌마 분장을 하고 출연한 30대 여자 개그맨에게 깍듯이 예의를 갖춘다. 때론 엉성한 연기로 본캐가 드러나기도 하는데, 애초에 감쪽같이 변신할 목적이 아니므로 티가 난다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연예인이나 유명인이 굳이 아바타를 가져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을 비롯해 글로벌 팬들과 자주 만나고 소통하고 싶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어요. 저와 닮은 아바타가 팬들을 만나고 홍보 활동을 해주면 운동에 더욱 신경 쓸 수 있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2023년 6월 필리핀 복싱 영웅이자 상원의원으로 활동 중인 매니 파퀴아오가 갤럭시와 아바타 계약을 체결한 직후 밝힌 소감에 그 답이 들어 있다. 버추얼 휴먼 아바타 서비스가 본격화한다면 연예인이나 유명인은 자신의 아바타로 가상세계에서 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부캐인 아바타로 활동하면서 새로운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팬들은 자신이 열광하는 대상과 자주 만날 수 있어 좋다. 아바타 당사자는 물론이고 그들의 팬 모두를 행복하게 할 수 있다. 일례로 지난 2020년 열린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AMA)의 BTS 공연에서 당시 부상 중이었던 멤버 슈가가 홀로그램으로 등장해 다른 멤버와 한 무대에서 춤을 추는 무대를 선보여 모두를 놀라게 했다. 슈가의 불참을 아쉬워했던 전 세계 아미들은 환호했고, 당시 유튜브에서는 엄청난 영상 조회 수와 함께 댓글 폭탄이 터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