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언론/미디어 > 언론학/미디어론
· ISBN : 9791198933263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25-12-12
책 소개
<독립언론, 함께 홀로서기>는 네트워크 구성원들이 뉴스쿨을 통해 어떤 과정을 거쳤고, 어떤 시행착오를 겪어 매체를 창간했는지, 네트워크의 강점은 무엇이고,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를 경험을 토대로 상세히 기록한 책이다. 또 한국 언론 생태계에 비영리 독립언론이 왜 필요한지, 독립언론의 역할과 존재 이유도 자세히 설명한다.
독립매체 창간이나 탐사보도 기자를 꿈꾸는 사람, 독립언론 활동에 관심있는 사람, 한국 사회가 조금 더 건강해지기를 바라는 모든 시민에게 유익하고 유일한 참고서가 될 것이다.
목차
- 추천사
00. 프롤로그
1. 독립언론 100개 만들기
2. 뉴스어디
3. 뉴스하다
4. 미디어 날
5. 살아지구
6. 코트워치
7. 실전, 독립매체 만들기
8. 에필로그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뉴스타파의 거버넌스 기구인 뉴스타파함께재단은 비영리 비당파 독립매체인 뉴스타파와 비슷한 독립언론을 더 만들기 위해 2022년 독립언론 100개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전 세계 언론 역사상 최초 시도다. 한 번도 먼저 간 이가 없다. 당연히 닦인 길도 없다.
이 장을 넘기면 그 미지의 길, 없는 길을 닦아나가며 고군분투하는 5개 신생 독립매체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언론을 언론답게 만드는 게 이들의 유일한 나침반이자 목적지다.
- 프롤로그 중
뉴스쿨 3단계(창업 과정) 시기이던 2023년,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열린 글로벌 탐사보도 콘퍼런스에 다녀왔다. 전 세계 탐사보도 언론인이 모여 취재 팁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GIJC에서 특히 인상적인 점은 독립언론을 위한 세션이 매우 많았다는 것이다. 기성매체에서 탐사보도를 제대로 할 수 없어서, 또는 정부의 언론 탄압 때문에, 독립언론을 선택한 언론인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었다. 이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프리랜서 생존 팁', '망명 언론: 생존 전략', '모금: 잠재 후원자 발굴', '비즈니스 전략 개발' 등이 있었고 강의실은 매번 가득 찼다. 독립언론은 한국에서만 낯선 모델이었다.
- 2장 <뉴스어디> 중
우리의 5년, 10년 뒤를 상상할 만한 선배가 없었다. 시간이 지나 우리가 선배가 됐을 때 과연 후배들 앞에서 떳떳할까. 그리고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까. 지역 종합일간지, 특히 지방지 카르텔 속에서 기자 생활을 이어가던 우리의 속내였다. 조직은 신입기자도 판촉 현장으로 내몰았다. 주니어 기자도 광고 협조 공문을 돌리고 신문사가 찍어낸 무의미한 책을 팔아야 했다. 신문 부수를 늘린다며 기자 이름을 쭉 나열해놓고 부수마다 벽돌을 쌓아 그래프를 만들었다. 폭력적인 판촉행사였다. 판매왕이 된 선배는 의기양양해졌다. (중략) 우리는 그만 부끄럽고 싶었다.
- 3장 <뉴스하다>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