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육아 > 자녀 심리
· ISBN : 9788925548241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12-09-21
책 소개
목차
감사의 말
서문
1. 인정하라
2. 전념하라
3. 공정한 게임을 펼치게 하라
4. 터무니없는 일은 중단하라
5. 아이의 관심을 붙들어라
6. 충격과 공포를 안겨라
7. 충격을 유지하라
8. 아프게 양육하라
9. 마침표를 찍어라
10. 훈육을 행사하라
11. 더 이상 자신을 해명하지 말라
12. 권력을 회수하라
13. 맹점을 극복하라
14. 입장을 고수하라
15. 자연스러운 결과를 맞게 하라
16. 거래를 거부하라
17. 적게 사라
18. 진정한 승자로 키워라
19. 일을 시켜라
20. 공공장소에서 버릇을 잡아라
21. 부모 자신의 버릇을 잡아라
22. 자급자족을 장려하라
23. 개선의 여지를 만들어라
24. 협력하라
25. 감사하는 마음을 주고받아라
26. 부모의 권리를 주장하라
27. 박수갈채를 받아라
리뷰
책속에서
아이스크림이나 장난감, 텔레비전 등 부모로서 지나치게 응석을 받아주는 상징물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받자. 그런 다음 그림 둘레에 붉은색으로 동그라미를 치고 한가운데에 사선을 긋자. 요컨대 ‘버릇 망치기 금지’ 표시다. 이 상징물을 작은 표지판이나 포스터, 메모, 컴퓨터나 PDA 바탕 화면 등으로 만들어보자.
뇌물 쓰기는 많은 비용이 든다. 오늘은 일이 약간 쉽게 풀리겠지만 내일은 훨씬 더 어려워진다. 뇌물은 부모의 권위를 약화하고 무기력하게 보이게끔 한다. 뇌물을 쓰면 아이들은 그동안 공짜로 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수많은 다른 일에 대해서도 뇌물을 기대한다. 게다가 뇌물 쓰기는 불쾌하고 치사해질 수 있다. 지금 아이 손바닥에 기름을 칠해놓으면 경사면은 점점 더 기름범벅이 되고 점점 더 미끄러워질 것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부모는 그 어떤 목적과 의도가 있더라도 아이가 부모를 쥐고 흔들며 말 그대로 모든 일, 모든 협력에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과감한 행동을 훌륭하게 해내기는 쉽지 않다. 이 전략은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충격과 공포를 안겨줄 것이다. 일생일대의 양육 행동을 할 마음의 준비를 하라. 머릿속으로 계획을 세워라. 어떻게 할지 적어보고 구체적으로 세심하게 계획을 짠 다음 혼자서 혹은 배우자와 함께 예행연습도 해보자. 크게 불편하지 않은 한도 내에서 혹은 육아나 직장 등 여러 상황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하루치 계획을 세워보자. 전투에 앞서 마음을 단단히 먹어라. 도움이 된다면 옷도 편안하게 입어라. 조금 일찍 일어나 마음의 준비를 하자. 차분해야 한다. 그래야 가장 효과적이다. 잊지 말라. 아이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분노가 아니라 행동이다. 그리고 무엇을 하든 후퇴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