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32818689
· 쪽수 : 372쪽
· 출판일 : 2021-09-27
책 소개
목차
서문
1장. 말씀 아래서 드리는 예배?D. A. 카슨
2장. 크랜머의 발자취를 따라?마크 애슈턴, C. J. 데이비스
부록: 원리를 실천하기(세 가지 예배 사례)
3장. 자유 교회 예배: 자유가 주는 어려움?켄트 휴즈
부록 1: 대학 교회 예배(다섯 가지 예배 사례)
부록 2: 예배의 경이
부록 3: 성경 읽기
부록 4: 음악이 곧 예배가 될 때
4장. 대도시에서 드리는 개혁주의 예배?팀 켈러
부록 1: 예배 예식 사례들
부록 2: 성만찬을 받지 않는 이들을 위한 기도문
감사의 글
찾아보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예배는 하나님에 대한 도덕적이고 감각 있는 모든 존재의 합당한 반응으로, 모든 존재는 그들의 창조주 하나님께 모든 영광과 가치를 돌리며, 하나님이 그렇게 하기에 합당한 분이시기 때문에 기쁨에 넘쳐 예배한다. 타락 이후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예배는 하나님이 은혜롭게 베푸신 구속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다. 모든 참된 예배는 하나님 중심적이지만 그리스도인의 예배는 그리스도 중심적이기도 하다. 성령에 의해 가능해지고 새 언약의 규정에 따라 드리는 이 예배는 우리의 삶 전체에서 나타난다. 복음 안에서 예배의 원동력을 발견하고, 우리와 우리의 구속주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킨다. 그리하여 우리와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사람들, 함께 예배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역시 회복시킨다. 따라서 이런 예배는 경배와 행동 모두에서, 개별 신자와 공동 예배 모두에서 나타난다. 공동 예배란 신자들의 몸이라는 맥락 안에서 드려지는 예배이며, 신자들은 모든 가치를 하나님께 돌리는 모든 형태의 경건한 찬양을, 이미 주어진 계시의 영광을 성취하고 궁극적 완성을 고대하는 새 언약의 명령과 본보기에 일치시키고자 노력한다.
얼마 전, 나는 대도시의 큰 교회에서 성경적 예배를 주제로 강연을 했는데, 그 후 그곳의 장로 중 한 사람이 나에게 편지를 보내 나의 핵심 주장을 아이들(4학년에서 6학년까지, 약 열 살에서 열두 살까지)에게 어떻게 설명하겠느냐고 물었다. 그는 특히 로마서 12:1-2에 관해 내가 했던 말을 언급했다. 나는 그 나이의 아이들은 추상적 관념을 삶으로 실천하고 보여 주지 않으면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공동 예배, 사려 깊은 전도, 가정 안에서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희생하는 결정, 가난하고 도움이 필요하며 길을 잃은 사람들을 희생적으로 돕는 것을 기쁨으로 실천하는 그리스도인 가정이나 그리스도인 부모, 그다음 자녀에게 이런 결정과 행동이 우리를 너무나도 사랑하셔서 우리의 죗값을 치르기 위해 자기 아들을 내주신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예배의 일부라고 설명해 주는 부모는 참된 예배에 관한 아이들의 관념에 그 어떤 강의나 교실 교육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된 예배란 곧 마음과 목숨과 힘과 뜻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우리 몸처럼 사랑하는 것이라고 설명해 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삶의 결정에서 이런 진술이 무엇을 뜻하는지 보여 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그런 아이의 생각과 한 주 내내 세속주의가 지배하지만 일요일에 설교 전 30분 동안 ‘예배하러’ 교회에 가는 집에서 자란 아이의 생각은 철저히 다르지 않겠는가?
--1장. 말씀 아래서 드리는 예배
450년 전, 한 사람이 지은 책이 한 나라 전체를 성경 중심적 기독교 신앙으로 이끌었다. 16세기 잉글랜드 종교개혁과 영국 국교회의 기원에는 훨씬 더 복잡한 이야기가 있기는 하지만, 토머스 크랜머(Thomas Cranmer) 대주교와 그의 『성공회 기도서』는 세계 기독교 역사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이제 그 영향력은 끝난 것일까? 성경을 교회 예배의 중심에 두기 원하는 이들이 성공회 전통으로부터 배울 것이 아직 남아 있을까? 오늘날 이 교단의 상황은 대체로 암울하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복음은 계속해서 사람들을 구원한다. 크랜머의 『성공회 기도서』에 삶을 바꾸고 사람들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로 인도할 능력을 주었던 무언가는 오늘날도 동일한 능력을 행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