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에세이
· ISBN : 9788932916613
· 쪽수 : 392쪽
· 출판일 : 2014-06-05
책 소개
목차
일러두는 말
1부 과거의 그림자
01 여정을 시작하다
02 에릭과 그의 누이
03 피에트로네 아이들
04 불멸의 영웅 실비오
05 앨리스 워싱턴의 삶
2부 찬란한 빛
06 살아남은 아이들
07 과자를 좋아하는 아이
08 파인애플, 어른이 되다
09 파인애플, 황금기에 오르다
10 영혼을 따르는 삶
11 쉽지 않은 도전의 길
12 킬링필드
13 우리 날수를 헤아리자
에필로그 파인애플이 한마디 더 하고 싶대요
감사의 말 / 주 / 옮긴이의 말
리뷰
책속에서
나로서는 미국에서 이처럼 끔찍한 궁핍을 목격한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다. 그때로부터 이십 년 전에도 나는 보스턴 흑인 지역에 살면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세입자 조직 활동을 하면서 쥐가 우글거리는 곳에서 아이를 키우는 집들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내가 그해 겨울 그곳에서 목격한 질병과 불결과 궁핍의 정도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심각했다.
_01 여정을 시작하다,
아이들은 자기 엄마가 수모를 당하는 장면을 목격할 수밖에 없었다. 설사 이런 <보답> 행위를 직접 보지 못한 아이들도 결국에는 이 사실을 알아채기 마련이었다. 나는 아이들이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 기본적인 도덕성을 갖추고 있다>라고 믿으며 자라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마르티니크에서 이런 일을 겪으며 자란 아이들이 과연 그런 믿음을 가질 수 있을까?
_01 여정을 시작하다
영화에서는 가난한 환경을 극복하고 스물다섯 혹은 서른이 되기 전에 자수성가하여 사업계를 놀라게 하는 사람들을 다루면서 흔히 과장된 결말을 제시하지만, 나는 여기서는 그런 결말을 제시할 수 없다. 내가 오랫동안 알고 지내온 아이들의 삶에 있어서 의미 있는 성공은 외면적인 성공과 동시에 내면(인격과 성품)의 성장을 이루는 것이다. 그러니 이들의 성공은 불확실할 수밖에 없다. 어찌 그렇지 않겠는가?
_06 살아남은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