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88935210015
· 쪽수 : 350쪽
· 출판일 : 2014-03-0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 ‘잘 사는 삶’의 도구, 그만두기
1장 / 집착의 심리학
우리는 왜 쓸모없는 노력을 멈추지 못할까?
2장 / 잘못된 그만두기 유형들
그동안 우리의 그만두기가 성공적이지 못했던 이유
3장 / 기술로서의 그만두기
그만두기 기술은 어떻게 작동할까?
4장 / 그만두기 능력의 비밀
왜 어떤 사람은 버티고, 어떤 사람은 그만둘까?
5장 / 그만두기와 감정
그만두기는 생각과 감정을 다스리는 일이다
6장 / 그만두기와 목표
우리의 삶에 가장 소중한 목표는 무엇일까?
7장 / 목표의 도표화
원하는 목표를 지도로 만드는 일
8장 / 그만두는 법
후회 다스리기와 그만두기 방법들
9장 / 내면의 나침반 재설정하기
완전한 그만두기가 주는 새로운 삶
나오는 말 / 쓸모없는 노력을 멈출 때, 더 소중한 것이 보인다
감사의 말
주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대체로 우리는 나쁜 습관을 끊는 것과 관련이 있을 때만 중도 포기를 능동적인 행위로 본다. 나머지 경우에는 수동적 반응 행위로 여기는데, 그나마도 좋은 반응은 아니다. 이런 이유로, 중도 포기를 진지하게 고려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방어 태세로 움츠러드는 것은 물론 상당한 감정적 혼란을 경험한다. 문화적 환경 때문에 그/그녀는 그만두는 행위를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정당화하려 들고, 그 과정에서 감정의 응어리가 많이 생긴다.
그만두기를 꺼리는 중요한 이유가 또 있다. 대체로 인간은 회피 성향이 강하다. 직장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가 극도로 심할 때, 사람들은 그 일을 그만두고 떠나면 반드시 경험하게 될 미지의 영역, 즉 자기가 잘 모르는 정신적 혼란을 감수하기보다는 자기가 알고 있는 정서적 고통을 계속 견뎌나갈 가능성이 훨씬 크다.
1장 / 집착의 심리학 우리는 왜 쓸모없는 노력을 멈추지 못할까?
‘정신적 대조mental contrasting’는 소망하는 미래를 마음속에 그린 다음 그것의 성취와 연관된 발생 가능한 부정적 측면을 숙고한다. 이 전략은 당신이 목표를 염두에 두고 있는 내내,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 마치 TV 화면을 분할해서 보는 것처럼 말이다. 당신은 목표 달성에 방해되는 것들을 손볼 계획을 세우고 조치를 취하는 가운데, 소망하는 목표를 상상함으로써 의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다른 가능한, 그러나 궁극적으로 비효율적인 전략들 중에 외팅겐이 ‘탐닉indulging’이라 부른 것이 있다. 이는 장밋빛 미래나 소망하는 결말에 대한 이미지를 마음속으로 자세하게 그려놓고 틈날 때마다 세밀하게 덧칠하거나 꾸미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눌러앉기dwelling’라는 것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현 상황의 부정적인 측면을 주로 숙고하면서 그 상태에 머물게 된다. 정신적 대조와 달리, 이 상상 방식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당사자가 어떤 상황에 갇힌 채 준비를 할 수 없게 만들거나 이탈하지 못하게 만든다.
3장 / 기술로서의 그만두기 그만두기 기술은 어떻게 작동할까?
리자베스의 사연을 보면, 그녀가 정한 목표들이 언제나 내재적인 것, 즉 외부에서 들어오기보다는 내부에서 생겨난 것이었고, 삶의 철학이라고 할 만한 더 넓고 거창한 목표에 의해 정의되어왔음이 분명하다. “저는 사는 내내 지식을 쌓아갈 팔자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그런 생각대로 살자면, 새로운 상황에 들어서서 필요한 기간만큼 머물다가 다음 순서로 넘어가는 방식이 아주 많이 필요했죠.” 그녀는 중도에 그만두기를 인생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라 본다. “무언가를 그만둘 때마다 다음 문이 활짝 열리는 게 허락되었어요. 제가 연이어 들어서는 상황 하나하나가 저의 개인적인 발전에서 더 나은 다음 단계가 되었지요. 저는 살면서 변해온 제 모습이 정말 좋습니다. 그렇게 커온 덕분에 더 이상 나에게 도움이 안 되는 상황으로부터 언제 멀어져야 하는지도 아는 거고요. 제 생각엔 중도에 그만두려면 용기가 필요합니다. 급격한 변화가 늘 쉬운 게 아니잖아요. 저는 새로운 존재 방식으로 뻗어나간다는 과제를 안고 사는 게 좋았어요.”
5장 / 그만두기와 감정 그만두기는 생각과 감정을 다스리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