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유럽사 > 영국사
· ISBN : 9788946073876
· 쪽수 : 528쪽
· 출판일 : 2022-08-10
책 소개
목차
감사의 글
서문
1╷세상의 끝에서?
2╷노르만 정복
3╷해방된 주권?
4╷외래인과 원주민
5╷죽음의 왕
6╷불타는 종교적 신념들
7╷여왕의 신체
참고문헌
찾아보기
옮긴이의 글
책속에서
하드리아누스(Hadrianus) 장벽은 방벽이라기보다는 브리타니아 북부에 대한 로마의 통제를 강화하고 안정화시키는 척추 역할을 한 것으로 보는 것이 보다 정확한 관점이 될 것이다. 우리가 지금 이 시점에서 장벽 동서 길이의 중간쯤에, 그리고 1마일 정도 후방에 위치했던 빈돌란다(Vindolanda) 요새와 같은 곳을 그리 나쁘지 않은 배치지로서 상상할 수 있게 된 것은 최근에 발굴된 놀랄 만한 로마 유적에 의해 장벽 요새에 주둔했던 군인들과 주위 주민들이 영위했던 삶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고고학자들은 25년에 걸쳐 23피트(약 7미터)의 깊이로, 그리고 유의미한 현장 확인이 가능할 정도의 폭으로 유적지를 분할했다. 그들의 목적은 고대 세계의 횡단면과도 같은 그곳을 옆 방향으로 훑어가면서 그 흙덩어리 속에 묻혀 있을지도 모르는 과거 빈돌란다에 살던 남자들과 여자들이 자신들의 일상적 삶의 이모저모를 기록한 종이처럼 얇은 엽서 크기의 목서판(木書板)을 찾으려는 것이었다. _ 제1장 세상의 끝에서?
크누트가 그러했듯이 에드워드는 자신이 가용할 수 있는 수단을 모조리 동원하는 수밖에 다른 방법이 없었다. 노르웨이 왕을 안전지대 밖에 묶어두기 위해 머시아와 노섬브리아 백작들의 지원을 받을 수밖에 없었고, 웨식스(Wessex) 백작 고드윈을 볼 때마다 형의 죽음이 떠올라 고통스러웠지만 그럼에도 고드윈의 도움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없었다. …… 따라서 고드윈이 자신의 딸 에디스(Edith)와 결혼하라는 제안을 하자 그는 이를 거부할 수 없었고, 그녀는 그의 공식적인 왕비가 되었다. 둘 사이에 자녀는 없었으며, 후일 이를 두고 에드워드가 순결 서약을 했다거나, 성행위에 대한 극도의 혐오감 같은 것을 가지고 있었다는 얘기들이 생겨났다. 잉글랜드 왕위 상속자가 될 자신의 손자를 탄생시킴으로써 본인의 가계를 왕위계승 라인에 편입시키고자 하는 고드윈의 야망을 좌절시키기 위해 에드워드가 일부러 에디스와 거리를 두었다는 이야기도 거론된다. _ 제2장 노르만 정복
마틸다와 그녀의 두 번째 남편인 앙주의 조프루아 사이의 결혼 생활은 불행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그녀는 독일어를 사용했으며, 황실의 격식을 (그리고 황후라는 명예로운 칭호를) 계속해서 고집했으며, 나이는 스물여섯이었다. 조프루아는 기사도의 꽃으로 길러졌고, 프랑스어로 말했으며, 열다섯 살이었다. 그러나 행복한 결혼 생활이 후계자를 생산하는 필수 조건은 아니었던지 마틸다는 1133년 아들을 출산해서 남편에게 안겼다. 아이의 이름은 그녀의 부친과 첫 번째 남편의 이름(하인리히)을 따서 헨리라고 지었다. …… 어머니로부터는 다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강철 같은 용기와 사나운 성정을, 아버지로부터는 날카로운 정치적 지성을 물려받았음이 확연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헨리 2세를 대면했던 사람들이 가장 생생하게 증언하는 그의 자질, 즉 제어하기 힘든 에너지만큼은 그 자신의 것이었다. _ 제3장 해방된 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