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img_thumb2/9788946422506.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46422506
· 쪽수 : 160쪽
· 출판일 : 2023-07-03
책 소개
목차
여는 글 | 왜 지금, 메타버스인가
1장. 현실 속 메타버스, 어디까지 왔을까?
새로운 우주, 메타버스
코로나 팬데믹이 이끈 메타버스 세상
싸이월드와 페이스북, 무엇이 달랐을까
메타버스가 바꾸어 갈 우리 사회
2장. 메타버스가 열어 가는 또 다른 세상
디지털 공간 속에 복사된 현실, 거울 세계
현실과 가상이 포개진 세계, 증강 현실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세계, 가상 현실
방탄소년단과 함께 춤출 수 있다면, 확장 현실
3장.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 경제와 새로운 기회
믿고 맡기는 기술, 블록체인
튼튼한 신뢰가 필요한 암호 화폐
암호 화페의 대항마, CBDC
또 하나의 뜨거운 이슈, NFT
닫는 글 | 메타버스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들
부록_알아 두면 좋은 메타버스 세상의 용어들
저자소개
책속에서
4차 산업 혁명을 이끌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공상과학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입니다. ‘초월한’, ‘넘어선’이란 뜻의 그리스어 Meta와 ‘세상’을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 메타버스는 구현되는 공간(증강 환경/가상 환경)과 정보 유형(외부/내부)에 따라 라이프 로깅(Life logging), 거울 세계(Mirror Worlds),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AR),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합니다.
가상 현실이 얼마나 진화할지는 앞서 소개했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레디 플레이어 원>을 통해 조금 엿볼 수 있습니다. 3차원의 가상 공간에서 슈트를 입고 물건에 부딪히면 그 감각이 현실 세계에서 그대로 전달됩니다. 이 영화에 따르면 가상 세계에서 할 수 없는 세 가지가 있으니, 식사와 잠 그리고 용변입니다.
메타버스상의 아바타는 자신을 소개하는 단순한 프로필이 아닙니다. 아바타의 모습 자체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합니다. 가상 현실 속 아바타는 현실 세계의 ‘나’와 비슷할 수도 있지만 전혀 다른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욕구가 강할 뿐 아니라 시각적인 문화를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참여하는 세대입니다. 게다가 이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외모와 체형, 그리고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액세서리와 의복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때문에 이들은 아바타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