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창의적사고/두뇌계발
· ISBN : 9788950927646
· 쪽수 : 296쪽
· 출판일 : 2010-12-02
책 소개
목차
★이 책을 읽는 정해진 순서는 없습니다.
마음 가시는 대로 읽어주세요. 그리고 생각에 흠뻑 빠져보세요.
프롤로그 04
보이지 않는 손 13
데이터, 어색한 옷을 입다 27
f (TL)=OTL 37
생각과 지식, 소개팅을 시작하다 49
숫자가 스토리를 만나다 69
미술, 생각을 만나다 79
당신은 홀딱 벗을 수 있습니까? 93
24=8+16 101
Creativity is? 115
거꾸로 놓인 돼지머리 127
문제를 뒤집다 137
2+2+2 151
분석을 분석하다 161
질문에게 질문하다 175
비하인드 스토리 185
멘토를 만나는 방법 199
누군가에게 자극이 되는 방법 213
검색, 검색을 넘어서다 221
나는 누구인가 237
그때로 돌아가자 245
어머니의 메모 255
아주 오래된 질문 265
Where +? 277
and You! 287
에필로그 293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문득 사람들의 삶과 세상을 바꿔온 가장 큰 선물은'생각'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우리들의 생각이 선물이 될 수는 없을까?'
이런 엉뚱한 생각에서 시작된 책이『생각을 선물하는 남자』입니다. 엉뚱한 시작이었기에 논리와 질서는 부족했지만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차라리 잘됐다고 여기기로 했지요. 여러분에게도 좋은 책 혹은 가슴을 울리는 강의가 인생에 터닝포인트를 만들어준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터닝포인트를 만들어준 것은 '글'이나 '말'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생각'이지요. '선물 같은 생각'을 찾아 떠나는 외롭지만 행복한 여행을 저는 시작했습니다. 삶에서 그리고 지식이나 경험에서 느끼는 작은 감정의 움직임, 작은 생각의 꿈틀거림,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의 짜릿한 순간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UI를 바꾸는 실천이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이야기에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무엇보다 강의를 듣고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열정을 움직여서 실천해주신 선생님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사실 선생님이 보내주신 메일을 읽으며 눈시울이 붉어졌습니다. '선생님'과 '아이들'이라는 익숙한 단어가 더없이 따뜻하고 뭉클하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험도 UI의 영향이었을까요? 우리가 늘 노출되어 있고, 영향을 받고 있는 UI. 이 UI에 어떤 생각을 더해야 여러분에게 선물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시간이었습
니다. 어떠셨나요? You(유: 여러분)와 I(아이: 나)를 바꾸는 또 하나의 방법은 UI(유아이)를 바꾸는 것입니다. 발음이 절묘하군요. 여러분의 생각도 절묘해지길 바랍니다.
요즘 시를 자주 읽습니다. 수능 시험 이후로 시집에 손이 가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컨버전스를 고민하다가 시에 관심을 갖게 됐지요. IT 산업의 최전방에 있는 기업으로 출근하는 제가 손에는 시집을 들고 있습니다. 시에서 배운 상상력과 새로운 관점, 관찰력 등을 제가 하는 일에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서로 다른 지식이나 생각이 만나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컨버전스식 사고는 마치 소개팅 같습니다. 낯선 남녀가 만나서 사랑에 빠지는 겁니다. 그리고 그 사랑은 이 두 남녀에게 더 의미 있는 삶을 선물하지요. 물론 소개팅이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도 포기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컨버전스식 사고는 기술이나 기교가 아니라'태도'의 문제이기도 하니까요. '태도'는 잠깐의 학습이나 훈련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과 경험과 시행착오의 축적으로 이뤄지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