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교회개척/성장론
· ISBN : 9788951109799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07-11-20
목차
저자의 말
제1부 교회란 무엇인가요?
제1장 초기 교회
제2장 교회의 본질
제3장 성만찬
제2부 교회와 사회
제4장 교회 개혁
제5장 구약시대 "교회"와 성전의 의미
제6장 교회와 사회
제3부 하나의 교회
제7장 교회의 분열
제8장 일치를 위한 신학적 연구
제9장 가칭 "한국 기독교 연합교회"
제4부 새 시대로서 21세기 교회
제10장 한국 교회의 위기
제11장 새 시대로서 21세기 교회
제12장 목회
제5부 영성
제13장 영성
제14장 교회의 토착화
제15장 십자가와 명상
저자소개
책속에서
지금까지 교회는 자신의 아성을 지키기 위한 교회주의적 편협한 사고에서 오랫동안 머물렀습니다. 그것은 교회 개혁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성령의 능력 속에 있는 교회"를 그리워하면서 시작했습니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교회'의 의미는 성전으로서 교회가 아닙니다. 교회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모인 하나님의 백성들, 나아가서 그 교회가 흩어져 사회의 빛과 소망과 생명이 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전반부는 초기 교회, 교회의 본질, 교회 개혁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교회가 자신의 본질을 잃을 때, 교회가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일은 중요할 것입니다. 교회의 본질에 충실한 초기 교회는 언제나 참 교회의 모델이 됩니다. 그리고 종교개혁에서 보여준 개혁정신은 교회가 교회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개혁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후반부는 교회의 사회성과 교회 일치, 영성과 목회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교회가 세상에 있는 이유와 이에 따른 목회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살펴봅니다. 목회는 세상을 향한 목회 전략이어야 하기에,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명상하는 항목을 넣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