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J. 고먼 (지은이)
정보 더보기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있는 세인트메리 대학원대학교(St. Mary’s Seminary & University)의 레이먼드 브라운 석좌교수다. 신약학자로서 바울 신학과 영성 연구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남겼으며, 십자가에 기초한 실천적 영성을 추구한다. 대표 저서로는 『삶으로 담아내는 십자가』 『삶으로 담아내는 복음』 『요한계시록 바르게 읽기』(이상 새물결플러스), 『속죄와 새 언약』(에클레시아북스), 『신학적 방법을 적용한 새로운 바울연구 개론』(대한기독교서회) 등이 있다.
펼치기
심상법 (옮긴이)
정보 더보기
부산 부전교회에서 자라 C.C.C.에서 훈련을 받고 부산대 기계설계학과를 졸업(77년)한 후, 고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도미(渡美)하여 미국 비브리칼신학대학원(BTS)에서 신학석사(STM)와 남아공 스텔렌보쉬(Stellenbosch) 대학교에서 콤브링크(Combrink) 교수지도하에 마가복음의 예수님의 변모기사(막 9:2-13)를 ‘서사적 읽기’(narrative reading)의 관점에서 논문을 제출하여 신학박사(Th. D)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리고 남아공 케이프타운 대학교(UCT)의 디 그루치(John deGruchy) 교수 하에서 남아공의 기독교상황에서의 비평적 읽기를 하였고, 미국 밴드빌트(Vanderbilt) 대학교에서 파트(Daniel Patte) 교수의 지도하에 연구원(researchfellow)으로 지내면서 기호학과 다차원적 해석, 그리고 해석 윤리를 공부했다.
그는 학제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책읽기를 좋아하며 문학,철학, 신학, 역사, 예술(미술), 스포츠, 그리고 건축에 관심을 가진 융합과 통섭과 소통적 사고를 좋아하는 소위 ‘general specialist’라는 잡학사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영성(spirituality)과 순례신학(pilgrim theology)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고 길동무를 찾고 있다. 1995년 총신대 신학대학원 교수로 부임하여 경건훈련원 원장과 기획실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복음주의신학회(KETS) 부회장으로 섬기고 있으며, 또한 성품교육에 강조를 둔 기독교 대안교육 국제학교(CSIS) 이사로 섬기고있다. 주요저서로는 <주해를 위한 신약서론>, <바울의영성: 떨림, 울림, 어울림>과 역서로는 <신약의 세계: 문화인류학적 통찰>과 <교회는 성경을 오석해 왔는가?>
가 있으며 또한 다수의 논문을 저술하였다. 개인 홈피로는 www.ebible.or.kr 혹은 http://jeum.org가 있다.
펼치기
소기천 (옮긴이)
정보 더보기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과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과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 후, 독일 하이델베르크대 박사 국비유학생의 길을 포기하고 온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가서 클레어먼트 신학교와 클레어먼트 대학교에서 신약학을 공부하고 평생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목사후보생을 가르쳤다.
학부 2학년 겨울방학에 강북노회 소속 한샘교회를 개척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고, 유학 후 충북노회 소속 송면교회를 담임하였고 장로회신학대학교 정문 앞에 2006년부터 예수말씀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농어촌 다둥이 무명강사와 저소득층 신학생을 위한 예수학교를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통독원 발행 《로마서가 새롭게 보인다》와 영어교과서 JESUS IN Q 외에 34권이 있고, 역서로는 한국장로교출판사 발행 《요한계시록》 외에 22권이 있다. 그리고 학술연구 논문으로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실린 200여 편이 있으며 현재는 한국개혁신학회 회장으로 섬기고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