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세무/재무/회계
· ISBN : 9788952214751
· 쪽수 : 168쪽
· 출판일 : 2011-09-02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회계와의 만남
보충 해설 : 기업의 첫 번째 목적
제1장 회계는 어렵지 않다
보충 해설 : 키워드는‘투자’와 ‘수익’
제2장 주요재무제표의 구조를 이해하자
보충 해설 : 재무상태표(BS)의 다른 의미
제3장 주요재무제표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보충 해설 : 재무상태표(BS)의 역할
제4장 연계와 밸런스
보충 해설 : 성공의 열쇠
책속에서
돈 계산을 못하더라도 사업에 성공하는 사람은 있습니다. 하지만 회계의 짜임새를 알지 못한 채 성공한 사람의 비즈니스는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회계의 짜임새를 모르는 사람은 회사가 잘 나갈 때 씀씀이가 커져서 아무 생각 없이 쓸데없는 것을 사들이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회사는 항상 잘되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단 사정이 악화되면 돈 계산도 못하고 계획성도 없는 사람은 많은 관련자들을 불행에 빠트리게 됩니다.
이익을 내도 도산하는 회사가 있는 반면 몇 년이나 적자가 계속되어도 도산하지 않는 회사가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런 것도 모르면서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은 룰도 모르면서 야구를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고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과 사람간의 ‘신뢰’입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사람의 가치나 신뢰의 크기는 재무제표에 직접 드러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런 사람의 가치와 신뢰의 크기가 사업을 오랫동안 해온 결과로서 재무제표에 드러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반대로 인간의 불성실함도 재무제표에는 직접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불성실한 사람이나 회사가 작성하는 재무제표에는 그 불성실함이 여기저기에 숨어 있게 마련입니다. ‘숨어있다’라기보다 불성실한 사람의 행동은 하나만 봐도 열을 알 수 있을 만큼 불성실해서 그것이 재무제표에도 드러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