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트렌드/미래전망 > 트렌드/미래전망 일반
· ISBN : 9788952760944
· 쪽수 : 297쪽
· 출판일 : 2011-02-2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글
1. 비즈니스 미래전쟁의 서막
1. 누가 비즈니스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2. 태풍의 눈으로 들어서다
3. 10년 이내에 사라지는 것들
4. 현실국가와 가상국가의 대충돌
2. 미래를 간파하는 기술
1. 미래예측의 시작, 프로파일링
2. 기업의 미래와 마음을 읽는 법
3. 거인들의 심장을 꿰뚫어보다
1. 21세기 정보연금술사, 구글
2. 숨겨진 욕구사냥꾼, 애플
3. 최고의 추격자, 삼성
4. 사업의 판을 뒤집을 혁명적 기회
1. 2015년의 어느 날
2. 4G시대의 도래
3. 몸으로 통신하는 기술
4. 꿈의 나노물질이 온다
5. 일도 일상도 로봇과 함께
6. 몸 안의 우주전쟁
5. 최후의 승자는 누구인가
1. 전쟁의 승자를 예견하는 법
2. 미래 생존의 조건
3. 미래전략경영의 모든 것
2011~2020 비즈니스 미래연감
각주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실제로 스마트기기로 대표되는 휴대전화 및 IT전쟁의 제2라운드에서 우리나라는 초반 기선을 제압당한 상황이다. … (중략) …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상황이 끝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의 상황은 앞으로 10년간 휘몰아칠 거대한 태풍의 신호탄에 불과하다. 만약 2011년 초반 우리나라 기업들이 그간의 열세를 극복하고 가시적인 반격을 본격적으로 전개하는 데 실패한다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IT기업 한두 곳은 글로벌시장에서 철수해야 할지도 모른다.
아이러니하게도 사용자들은 검색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는 정보의 쓰나미 때문에 검색을 포기하는 패턴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 첫 징후가 바로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기존의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자신이 알고 싶은 정보를 얻는 대신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믿을만한 사람이나 집단지성에게 답을 구하는 새로운 패턴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들은 향후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이며, 종국에는 이조차 불편한 것으로 여기는 이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에 따라 내가 검색을 하지 않더라도 믿을만한 정보가 알아서 나에게 접속해오는 기술을 갈망하게 될 것이다. … (중략) … 그러면 현재의 포털이나 검색엔진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조차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
2010년 7월 이미 5억 명을 돌파한 이 거대한 인터넷사이트는 인구규모 면에서 중국과 인도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국가에 해당되며, 미국과 유럽에서는 전체 인구의 30~50퍼센트가 페이스북 계정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 (중략) … 페이스북은 자체 경제도 확장시켜나가고 있는데 올해 초 도입된 페이스북 크레디트facebook credit는 국가별로 다른 통화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자유로운 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게다가 매 거래마다 30퍼센트의 세금까지 징수한다. 또한 온라인 포럼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약관을 변경하는 등 초기 수준의 정치체제도 갖추어가고 있다. 사실상 국가의 초기형태라 볼 수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