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에세이
· ISBN : 9788962170665
· 쪽수 : 168쪽
· 출판일 : 2012-11-06
책 소개
목차
마중하는 말
1장 쌤, 진짜 드릴 말씀 있어요
2장 우리 우울 상태, 얼마나 심각한가요
3장 우리 우울증, 무엇이 다른가요?
1) 우울증에 대한 바른 이해부터 해봐요
2) 분노, 공격성, 그리고 거부로 나타나요
3) 특별한 짝꿍 질환이 있어요
① 발달장애
② 불안장애
③ 수면장애
④ 중독
4장 우리는 왜 우울할 수밖에 없나요
1)사춘기증후군
2)경직된 학교, 학교 폭력
3)가정 내 불화와 폭력
5장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_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
1)무엇보다 맑은 마음으로 내 상처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2)또렷하게 내 상처, 내 감정을 드러내어 표현하세요
3)간절히 그러나 당당히 도움을 요청하세요
6장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_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 것들
1)약물치료, 문제 있어요
2)무엇보다 상담 또는 대화 치료가 필요해요
3)아이들은 쉬어야만 해요
4)양육 차원의 깊은 접근이 중요해요
5)강의요법(Lecture Therapy)을 적극 활용해야 해요
6)사회제도의 개혁과 인식 전환이 시급해요
7장 쌤, 엄마한테 꼭 말씀해주세요
배웅하는 말
이 책을 펼쳐든 어른들에게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불안과 초조, 우울증에 시달리는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이 책은 모두 7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청소년들과 온, 오프라인을 통해 실제로 나눈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저자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우울증이 만연한, 만연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분석하고, 청소년 우울증의 특징과 해결책을 각각 청소년의 입장과 부모의 입장으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청소년 우울증과 관련해 저자가 주의 깊게 관찰하는 대상의 하나가 ‘욕’이다. 요즘 아이들의 95%는 욕을 일상적으로 하고 있다. 아이들이 욕을 하는 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님은 물론이다. 중, 고등학생끼리는 말할 것도 없고 초등학생끼리도 가입해서 활동하는 부모, 교사 욕하기 사이트 수가 수없이 많을 뿐만 아니라 그 사이트의 회원 수만도 작게는 몇 십 명 정도에서 많게는 몇 천 명, 몇 만 명에 이르는 곳도 있다고 한다.
욕의 표면에는 보통 분노와 경멸이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분노와 경멸의 이면은 공포와 불안, 그리고 그 침전물인 우울로 가득 차 있다. 결국 아이들의 욕은 이 사회,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 사회 전반을 거머쥐고 있는 지배집단 어른들에 대한 공포와 불안 그리고 우울의 감정을 담은 것이다. 아이들의 욕은 우울증의 대표 증상으로, 단말마의 절규이자 삶의 애착이 담긴 마지막 외침이다.
저자는 이런 현상에 대해 “아이들이 욕하는 문제를 성품이나 윤리의 차원에서 접근하면 해결책이 없다. 아이들은 지금 제 목숨을 놓고 울부짖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것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알아차리고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가 바로 그들을 죽이는 살인자다”라고 주장한다.
어른들에게 절망한 거, 너무 잘 압니다. 어른들을 욕하고, 비웃고, 야유하는 것 또한 지지 백만 제곱입니다. 그 욕과, 비웃음과, 야유에 눈물이 있고 간절함이 있다는 거, 물론 공감 무인지경입니다. 사실, 그래서! 저는 그대들이 그대들끼리 돌아앉아 어른들을 욕하고, 비웃고, 야유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대들끼리 낄낄거리며, 침 뱉으며 하는 욕설, 조소, 야유는 그냥 거기서 그렇게 끝나고 맙니다. 변화를 일으키지 못합니다. 변화를 일으키려면 어찌해야 할까요? 뺨을 맞더라도 어른들을 마주한 채 욕하고, 비웃고, 야유해야 합니다. 아니 그러면서 당당하게 따지고 덤비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_배웅하는 말 중에서
저자는 이 책에서 어른들의 문제 인식과 해결 지향을 돕기 위해 전체적으로 아이들과 주고받는 이야기 형식을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