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세계사 일반
· ISBN : 9788967220266
· 쪽수 : 408쪽
· 출판일 : 2019-11-15
책 소개
목차
CHAPTER 1 바다에서 역사를 바라보다 15
CHAPTER 2 유전자와 빙하 39
CHAPTER 3 멜루하의 상인들 71
CHAPTER 4 카라벨라의 복수 105
CHAPTER 5 카운디니아의 결혼 133
CHAPTER 6 아라비안 기사들 163
CHAPTER 7 상인, 사원, 그리고 쌀 193
CHAPTER 8 보물과 향신료 231
CHAPTER 9 육두구와 정향 267
CHAPTER 10 다이아몬드와 아편 299
CHAPTER 11 황혼을 지나 새벽으로 339
미주 388
리뷰
책속에서
신드바드와 다이아몬드와 상인들이 거짓말을 한 이유
신드바드는 매우 가파른 계곡으로 접어들었는데, 깊은 계곡 바닥은 다이아몬드로 뒤덮여 있었다. 그러나 그 근처 동굴에서 거대한 뱀들이 잠을 자고 있었다. 저녁에 동굴에서 나온 뱀들이 신드바드를 거의 삼키기 직전, 그의 옆에 큰 고깃덩어리가 떨어졌는데, 거대한 독수리가 내려와 그 고깃덩어리를 집어 들고 날아올랐다. 신드바드는 기회를 엿보다가 주머니 가득히 다이아몬드를 챙긴 다음 고깃덩어리에 자신의 몸을 묶었다. 마침내 거대한 독수리 한 마리가 그 고깃덩어리를 채서 날아올랐고, 신드바드는 계곡을 벗어날 수 있었다. 주머니 가득 가져온 다이아몬드 덕분에 신드바드는 부자가 되었다고 한다. … 문제는 이 이야기가 1500년 전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의 책에도 나온다는 사실이다.(112-3쪽) 인도양의 상인들은 이런 이야기를 지어낸 이유는 자신이 가져온 상품이 어디서 난 것인지를 숨기기 위한 전략이었다. 이런 이야기들이 모여 결국 《아라비안나이트》가 되었다.
그렇게 위대하지 않았던 아소카 대왕
기원전 273년, 마우리아 제국의 왕 빈두사라는 갑자기 병에 걸려 죽어버렸다. 왕세자는 부왕의 서거 소식을 듣고 급히 수도로 돌아왔다. 그러나 이미 그의 이복형제 아소카가 그리스 용병을 동원해서 수도를 장악하고 있었다. 왕세자는 성 밖의 해자에서 산 채로 불태워졌다! 이 사건 이후로 4년에 걸쳐 피비린내 나는 내전이 이어졌다. 불교 경전은 아소카가 이복 형제 99명을 죽이고 동복형제 티사 한 명만 남겨두었다고 전한다. 왕실 관료 수백 명도 목숨을 잃었는데, 아소카가 손수 목을 벤 사람만 500명이었다고 한다. 권력을 확실히 잡은 뒤, 아소카는 기원전 270년 마침내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한 자이나교도는 붓다가 자이나교의 스승(티르탕카라)에게 절하는 모습을 그리다가 발각되었다. 불교를 신봉하던 아소카는 그와 그의 가족들을 집에 가두고 불태우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러고는 자이나교도의 머리를 가져오면 머리 하나당 금화 한 닢을 상으로 준다는 칙령을 내렸다. 대학살은 누군가가 실수로 불교 승려 비타소카를 자이나교도로 오인하여 죽이는 일이 벌어지고 나서야 끝이 났다. 비타소카는 바로 아소카의 형제들 가운데 유일하게 살아남은 왕자 티사였다. 오늘날에도 극단주의자들이 자신의 종교를 모욕했다는 이유로 만화가를 죽이는 사건이 있었다. 옛날 아소카가 자행한 살인과 너무나 유사해서 소름이 돋는다.
순다 랜드와 모계 사회의 전통
인도양 연안 곳곳에는 모계사회의 전통이 전해오고 있다. 대부분은 동남아시아와 인도 북서부를 중심으로 몰려 있으며, 그 전통의 뿌리가 워낙 깊어서 신석기 시대까지 닿아 있다. 유전자 연구에 의하면 이들은 대부분 순다 랜드로부터 퍼져 나갔던 것으로 추정된다. 순다 랜드는 빙하기 이후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바닷속으로 가라앉은, 오늘날 타이만의 지역명이다.(66쪽) 모계사회의 전통은 워낙 강해서 이슬람이 점령한 지역에서도 여성의 활동을 제한하지 못했다. 모계사회 시스템은 단지 특이한 문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도양 연안의 정치사에도 실제로 영향을 미쳤다. 예컨대 왕조의 정통성을 따질 때 모계를 근거로 내세우는 곳이 많았다. 또한 현대에도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여성 총리가 출현한 사례가 많고, 복싱 세계 챔피언을 다섯 차례나 거머쥔 메리 콤도 인도 북서부 마니푸르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