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 ISBN : 9788968801839
· 쪽수 : 208쪽
· 출판일 : 2024-01-29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6
1부 • 왜 회복적 정의일까?
회복적 정의의 주춧돌 18
서클의 철학 20
서클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27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 35
응보적 정의에 대해 알아보기 41
회복적 정의와 응보적 정의 그리고 전환적 정의 47
2부 • 회복적 교육이란 무엇일까?
행복하지 않은 교사에게 아이들은 무엇을 배울까? 54
교육의 시장화와 사법화 60
회복적 학교 만들기 67
회복적 교육의 3대 가치 78
5가지 회복적 원칙과 회복적 질문 86
회복적 원칙을 수업에 통합하기 92
회복적 교육의 인간학 101
발달 단계에 따른 접근법 109
기질 특성에 따른 접근법 116
3부 • 회복적 관계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존중의 대화 126
문제 행동에 대해 이해하기 132
갈등에 대해 이해하기 136
갈등 고조의 9단계 142
갈등 조정은 왜 필요할까? 152
문제 해결 서클 158
삶은 달걀 갈등 분석 168
밤송이 같은 사람과 대화하는 법 177
갈등 조정의 절차와 유의점 185
마음이 아픈 사람들 192
나가며 198
글의 출처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대화는마음과마음을이을수있는아주좋은방법입니다.이때의대화는일방적인말하기나 일방적인듣기가아닙니다.마음을알아주는공감의대화는상처받은자아를치유하고,무너진관계를회복시켜줍니다.인간의존엄을바탕으로하는존중과책임의대화법,관계를회복하는대화모임이우리에게는절실히필요합니다. 아무리고통스러운현실이더라도우리에겐 그것을 이겨낼힘이있습니다.이른바회복탄력성또는회복력Resilience입니다.서클은우리내면에잠재된회복력을키워줍니다.속마음을 솔직히 표현해도 공격받지 않는, 안전한 공간에서 우리는 회복적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들어가며〉
교사는 아이들을 지도할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할 수 있는 일은 최선을 다해 하고 할 수 없는 일은 겸허히 내려놓을 때 주어진 힘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구분이 불명확해지면 스스로도 고통스럽고 반 아이들도 제대로 도울 수 없습니다. 가령 관계 형성 서클을 통해 아이들의 관계를 더 돈독하게 만들 수는 있어도, 소원해진 관계를 당장 친밀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갈등이 벌어졌을 때, 문제 해결 서클을 진행하는 것은 할 수 있지만 화해를 이뤄 내는 일은 교사가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것은 당사자들의 몫입니다. 교사는 그 과정을 제공할 뿐입니다.
― 〈서클의 철학〉
회복적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교직원이 지속적으로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일반 학교는 3~5명, 작은 학교는 1~2명의 교직원이 심화 훈련을 받아 회복적 교육 전문가가 된다면 이상적일 것입니다. 그들이 다른 교직원들을 교육하고 갈등 문제를 전담할 수 있습니다. 회복적 학교를 만들기 위한 주된 내용은 관계 형성입니다. 따라서 학생과 교직원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지속적인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일상적으로는 관계 형성 서클과 존중의 약속 만들기, 평화 감수성 훈련 등 관계 형성 작업에 집중합니다. 갈등이 벌어지거나 문제 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위해서는 문제 해결 서클, 회복적 상담 등 초기 개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했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개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회복적 학교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