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사상가/인문학자
· ISBN : 9788971995006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12-09-10
책 소개
목차
제1부 시대정신과 한국적 지식인의 기원
제1장 원효와 최치원: 시대정신 탐구자로서의 지식인
제2장 김부식과 일연: 역사의 발견, 민족의 발견
제3장 정몽주와 정도전: 신념윤리와 책임윤리 사이
제4장 이황과 이이: 시대정신과 지식인의 역할
제2부 모더니티와 새로운 시대정신의 모색
제5장 박지원과 박제가: 북벌론에서 북학론으로
제6장 정약전과 정약용: 실학파의 시대정신
제7장 이건창과 서재필: 개혁과 개방의 두 태도
제8장 최제우와 경허: 전통의 재발견과 모더니티
제3부 시대정신의 선 자리와 지식인의 갈 길
제9장 신채호와 이광수: 식민지 시대와 근대적 민족주의
제10장 함석헌과 장일순: 민주주의와 생명주의의 최전선
제11장 황순원과 리영희: 지식인의 개인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제12장 박정희와 노무현: 시대정신으로서의 산업화와 민주화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하나의 동일성과 둘의 차별성을 모두 아우르는 원효의 사상은 현대적 어법으로 동일성의 모더니즘과 차이의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합하려는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동일성을 인정하면서도 차이를 승인하려는 진정한 의미에서 통일의 원리가 다름 아닌 화쟁의 철학이다. 바로 이 화쟁사상이 삼국통일 시기에 군사적·정치적 수준을 넘어선 문화적·의식적 통일에서 하나의 중대한 시대정신을 이뤘다고 볼 수 있다.
과연 지식인은 세상이 밝으면 나아가 실천하고, 세상이 어두우면 물러나 은둔해야 하는가. 지식인은 존재구속성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며 또 자유부동성을 어떻게 발휘해야 하는가. 과연 지식인은 자기 시대와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
실천적 지식인으로서의 최치원의 삶은 그의 마지막 생애를 보면 결국 실패했다고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역사를 좀더 길게 보면, 결국 그의 시대정신은 고려시대의 사상적 기초를 이뤘다. 골품제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은 거역할 수 없는 시대적 요구이며, 변화된 시대는 사회개혁과 통합을 위한 새로운 철학적·이념적 기반을 요청하고 있었다.
어느 시대건 사회개혁과 통합은 그 사회에 부여된 이중적 과제다.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자유, 더 많은 평등을 누리기 위해선 사회제도는 물론 의식을 개혁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나타난 긴장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통합을 제고해야 한다. 이러한 개혁과 통합은, 현대적 어법으로 표현하면, 보수와 진보의 배타적인 독점물은 아니다. (중략) 이 점에서 새로운 개혁과 통합의 프로그램, 다시 말해 새로운 시대정신의 탐구는 지식인에게 부여된 가장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요컨대 시대정신은 시간의 지평에 따라 달리 제시될 수 있다. 현재적 관점에서 시대정신으로 담을 수 있는 가치 또는 비전은 이중적 차원, 다시 말해 모더니티라는 구조사적 차원과 국면이라는 사회사적 차원에서 모두 제기될 수 있으며, 이들은 각기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갖고 있다.
시대정신에 대해 다소 길게 논의하는 이유는 구조사적 차원에서 존재하는 모더니티의 한 층위인 민족주의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서다. 모더니티를 이루는 세 가지 핵심 영역은 자본주의, 국민국가, 그리고 민족주의를 포함한 근대문화다.
이 가운데 민족주의는 의식과 가치의 중핵을 구성하여 자본주의와 국민국가를 포함한 사회 전 영역에 심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특히 식민지 시대를 경험했던 비서구사회의 경우 민족주의는 제국주의에 맞서서 민족해방운동을 이끌었던 이념적 토대였으며, 식민주의로부터 해방된 이후에도 새로운 국가와 사회의 건설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민족주의란 한마디로 민족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특권화하는 이념적·정치적 기획이다. 우리 사회에서도 모더니티가 시작된 이후 민족주의는 산업화·민주화와 함께 가장 강력한 시대정신을 이뤄왔다. 특히 식민지 시대의 경험은 민족주의에 결코 쉽게 훼손할 수 없는 가치를 부여했으며, 해방 이후 산업화와 민주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