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기초과학/교양과학
· ISBN : 9788983711830
· 쪽수 : 326쪽
· 출판일 : 2006-08-11
책 소개
목차
책을 시작하며
1장 우주력
2장 유전자와 뇌
3장 뇌와 마차
4장 메타포로서의 에덴
5장 동물의 추상 능력
6장 꿈속의 용들
7장 연인과 광인
8장 미래의 뇌
9장 지식은 우리의 운명
감사의 글
용어 해설
참고 문헌
옮긴이의 글
찾아보기
그림 및 사진 저작권
리뷰
책속에서
원인의 두개골 부피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과 발맞추어 인간의 해부학적 구조에 또 다른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 인간의 골반에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이는 머리가 엄청나게 커진 아기를 낳기 위해 필요한 변화였을 것이다. 산도를 둘러싼 골반의 테두리가 오늘날의 여성들의 수준보다 더 커지게 된다면 여성들은 효율적으로 걸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유전적으로 커다란 골반을 지니게 된 여성들은 커다란 뇌를 가진 아기를 낳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 머리 큰 아이들은 우수한 지능 때문에 성인기에 이르러 골반이 작은 여성이 낳은 머리가 작은 아이들과의 경쟁에서 성공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었으리라.
(...) 내가 알기로 지구의 수백만 종의 동물 가운데 어미가 새끼를 출산할 때 극심한 고통을 느끼는 종은 오직 인간뿐이다. 이는 아마도 최근까지 계속해서 두개골의 부피가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현대 남성과 여성은 호모 하빌리스보다 두개의 크기가 두 배 더 크다. 출산에 고통이 따르는 이유는 인간의 두개골의 진화가 엄청나게 빠르게 진행되었으며 최근까지도 계속되어 왔기 때문이다. (...) 뜻밖에도 <성서>의 '창세기'에 지능의 진화와 출산의 고통 간의 관계가 언급되어 있다. 선과 악을 구분하는 지혜의 나무의 열매를 따먹은 것에 대한 벌로서 신은 하와에게 이렇게 말한다.
"너는 고통을 겪으며 자식을 낳을 것이다." - 본문 116~117쪽에서
이 세계는 어마어마하게 늙었고 인류는 너무나도 어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