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인간관계 > 교양심리학
· ISBN : 9788984058682
· 쪽수 : 332쪽
· 출판일 : 2016-09-05
책 소개
목차
Part I 16가지 성격유형으로 읽어내는 사람의 성격
1. 나는 어떤 성격인가
2. 진짜 내 성격을 찾아라
Part II 한눈에 읽어내는 사람의 성격
3. 4가지 차원에서 단서를 찾아라
4. 4가지 집단에서 기질을 찾아라
5. 겉모습 뒤에 숨겨진 진짜 성격을 찾아라
6. 사람의 성격을 읽어라
7. 상대방의 성격에 따라 행동하라
Part III 성격유형별 특징을 파악하라
8. 전통주의자의 4가지 유형
9. 경험주의자의 4가지 유형
10. 관념주의자의 4가지 유형
11. 이상주의자의 4가지 유형
12. 더욱 긴밀한 관계를 위한 5가지 단계법
리뷰
책속에서
외향성은 에너지를 발산하고, 내향성은 절제한다
외향성의 첫 번째 특징은 마르지 않는 샘처럼 솟아나는 에너지다. 대화를 할 때도 활기가 넘치고 정력적이다. 자기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몸짓을 사용해서 핵심을 강조하는 습관이 있다. (중략)
반면에 내향성은 말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움직임까지도 자제하는 편이다. 외부 세계로 발산되는 에너지를 되도록 억누르려는 선천적인 성향 때문에, 대개의 경우 조용하고 차분한 모습을 보여준다.
감각형은 현재를, 직관형은 미래를 중시한다
감각형은 과거와 현재를 매우 소중히 여긴다. 그들은 직접 체험한 것에 대해 뛰어난 기억력을 보여주며, 그런 정보를 이용해서 의사결정을 내린다. 그들은 아직 검증되지 않은 것을 실험하기보다는 이미 검증을 끝내고 확인된 것을 편안하게 받아들인다.
그러나 직관형은 보편적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것에 흥미를 가진다. 그들은 미래 지향적인 까닭에, 현재에 안주하고 과거를 되새기기보다는 한 걸음 앞서 생각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즉, 감각형보다 직관형이 확인되지 않은 것을 쉽게 믿는다.
감정형은 애정표현을 즐기지만 사고형은 불편해한다
감정형의 가깝고 친밀해지려는 욕망은 곧잘 입맞춤, 포옹, 등을 가볍게 두드리거나 팔로 어깨를 감싸는 행위로 나타난다. 물론 문화적인 관습도 적잖게 작용하지만(예를 들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신체 접촉이 더 많이 허용된다), 사고형은 그런 애정 표현을 상대적으로 불편하게 받아들인다.
특히 사고형은 말할 때 독특한 습관이 있다. 그들은 핵심 사항마다 번호를 붙이고, 손가락으로 꼽아가며 말한다. “이번 계획을 당장 실천해야 할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시기가 더없이 좋습니다. 둘째, 동원 가능한 자금이 있습니다. 셋째, 경영이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