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정신건강
· ISBN : 9788984455993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15-01-0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머리말_ 덫에 걸린 원숭이, 속임수
서문_ 추락
PART 1 스트레스 중독 이해하기
1. 당신은 스트레스 중독인가
2. 왜 쉬는 것이 어려운가
3. 성공을 위해 스트레스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PART 2 에너지 재충전하기
4. 1단계: 휴식
5. 2단계: 회복
6. 3단계: 재건
PART 3 신체 운영 시스템 재구성하기
7. 4단계: 재고
8. 5단계: 재계획
맺는말
책속에서
스트레스의 중독적인 특성은 우리 신체의 운영 시스템에서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적 측면과 같이 다양한 방면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형태의 중독이든 시간에 따라 축적되는 생물 심리학적 의존에서 유래한다.
우리는 생물학적으로 환경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타고난 반응을 가지고 있다. 이는 종종 ‘맞서고, 도망치고, 멈추는 반응’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렇게 뇌에 기반을 둔 화학 물질들은 스트레스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급성(단기간 발생)이든, 만성(장기간 지속)이든 이것의 인지로부터 촉발된다. 우리가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우리 뇌의 화학적 반응은 많은 차이가 날 수 있는데, 이는 특유의 스트레스 반응으로 나타난다.
-제1장 당신은 스트레스 중독인가
연습 없이 편안한 상태가 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아드레날린,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끊임없는 분출에 뇌와 몸이 익숙해지도록 많은 시간 동안 훈련해왔다. 하지만 이를 통해 일을 잘 마무리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기도 한다. 우리가 속도를 늦추고 근심들을 털어 버리려고 하면 우울함이 가볍게 느껴질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자극을 잃어버리는데, 이는 다시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키면서 ‘어떤 일에 필요한 에너지의 부재’라는 내재된 공포를 유발한다. 이는 악순환을 만들어 낸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걱정하기 시작하고, 걱정이 생기면 비로소 안도한다.
-제2장 왜 쉬는 것이 어려운가
오래된 고무 밴드처럼 약화된 시스템에 힘이 가해지면 우리는 유연성이 없기 때문에 손상되고 무너져 내린다. 그렇지만 우리가 유연하고 회복력이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면 어려움에 맞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이고 지속 가능한 스트레스 관리는 두뇌와 신체의 기능을 더욱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해 핵심적인 에너지 구축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것은 집중력, 주의력, 창의력, 유연성, 장기간의 인내심에 대한 기회 기반 프로세스를 촉진한다. 에너지 흐름을 조절하고 포도당, 산소와 같은 에너지 공급원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의 다양한 호르몬들이 뇌에 보내는 메시지들은 최적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안정성을 제공한다.
-제3장 성공을 위해 스트레스를 어떻게 사용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