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 (옮긴이)
정보 더보기
숙명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뉴욕 콜롬비아대학교 사회학과 부설 「Center of Wealth and Inequality」에서 방문교수로 사회적 위험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연구주제는 여성, 빈곤, 사회적 위험, 다문화 사회 등이다. 공저로는 『한국의 사회복지』, 『일곱가지여성콤플렉스』, 『내 안에 여성콤플렉스 7』, 『21세기 사회복지정책』, 『다문화사회 한국의 사회통합』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토크빌의 빈곤에 대하여』(공역), 『비교문화심리학』(공역) 등이 있다.
펼치기
김응철 (지은이)
정보 더보기
중앙승가대학교 불교사회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된 관심사는 포교학 분야로 교육, 조직, 복지, 문화, 수행 포교방법 등으로 최근에는 문화와 수행을 결합한 문화치유명상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경기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중앙승가대학교에서 30여 년간 포교학 분야를 연구하면서 『부처님 직제자들의 수행과 포교 이야기』, 『둥근 깨달음 천수경』, 『재가불자가 되는 길』 등의 저서를 비롯하여 다수의 문화치유명상 관련 논문을 저술했다.
문화치유명상은 재미와 공감을 통해 치유와 명상이 가능한 초심자용 프로그램임을 깨닫고 이를 보급하기 위한 사단법인 ‘동명’을 설립하여 이사장으로 재임 중이다.
불교TV btn에서 〈부처님 직제자들의 포교이야기〉를 화상으로 강의하고, 불교라디오 BBS에서 〈무명을 밝히고〉를 진행한 바 있다. 현재는 불교신문 논설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SNS 단톡방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10분 치유명상을 위한 공부주제를 제공하면서 토론하는 한편, 밴드를 이용해 금강경으로 명상하는 금강경 공부모임을 운영 중에 있다.
펼치기
유승무 (지은이)
정보 더보기
한양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석사학위를, 한양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중앙승가대학교 불교사회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사회체계이론학회(루만학회) 이사, 동양사회사상학회 부회장, 법무부 난민위원회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구 관심은 사회이론, 사회사상 및 동양사회사상, 마음사회학, 불교사회학 등이며, 최근에는 루만과 불교의 비교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연구 업적으로는 『불교사회학』, 『사회학적 관심의 동양사상적 지평』(공저), 『오늘의 사회이론가들』(공저), 『현대사회와 베버 패러다임』(공저), 『내가 만난 루만』(공저)을 비롯하여 다수의 공저를 펴냈고, 약 90여 편의 논문을 여러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