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식 (지은이)
정보 더보기
서울에서 태어나 현대고등학교를 졸업했다. 한양대학교를 수석졸업하고 MIT 기계공학과 석사를 마쳤다. 박사 과정을 밟다가 경영자의 길로 전환하여 세계적인 컨설팅그룹 ADL[Arthur D. Little(아서디리틀)]에 입사해 경영 컨설턴트로 근무했다. 1997년 민간예보사업제도가 처음 도입되자,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기상기업 케이웨더를 설립했다.
국내 1위 날씨와 공기서비스기업 케이웨더 대표로서 ‘날씨경영 전도사’라고 불릴 만큼 기상산업을 위해 많은 활동을 했다. 한국기상학회 이사(2003~2006), 한국기상산업진흥원 이사(2005~2009), 한국 대기환경과학회 이사(2012~2013)를 역임했고, 한국기상협회 이사(1997~현재)와 기상산업연합회 회장(2002~현재)을 역임하고 있으며,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의 민간위원(2011년 10월~2013년 2월)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2008년 신지식인과 2014년 ‘데이터 구루(Data Guru)’로 선정되었으며, YTN ‘날씨로 읽는 경제’, ‘캐스터들의 수다’ 등 다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중소기업청장상(2001), 과기부장관상(2002), 기상정보대상 대통령상(2006), 벤처기업우수상(2006), 대한민국 ‘산업포장’(2016) 등을 수상했다. 저서로 『날씨의 읽어주는 CEO』와 『미세먼지 극복하기』(공저), 『미세먼지에 관한 거의 모든 것』(공저) 등이 있다.
펼치기
류성 (지은이)
정보 더보기
복분자, 풍천장어, 선운사로 유명한 전북 고창 촌놈 출신이다.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경제신문에 기자로 입사, 사회부, 정보통신부, 유통부, 벤처중기부 등을 거쳤다. 경제 신문 기자 생활에 한계를 절감하고, 직접 비즈니스를 배우고자 유학길에 올라 미시간대 경영대학원(University of Michigan Business School)에서 경영학 석사(MBA) 과정을 마쳤다. 이후 삼성전자 본사 마케팅팀에 경력직으로 입사해 중장기 사업전략을 수립했다. 이어 삼성전자 TV 마케팅 파트장으로 삼성 TV에 대한 글로벌 및 국내 마케팅 전략을 짜고 실행했다. 삼성전자 재직 시 프랑스에서 INSEAD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을 수료하기도 했다.
현재 국내 대표적 경제지인 이데일리에서 바이오플랫폼센터장(국장)을 맡아 K바이오의 성장과정을 현장에서 밀착 취재하고 있다. 이데일리 바이오 콘텐츠 총괄자로서 유료 프리미엄 바이오플랫폼인 ‘팜이데일리’를 기획·출범,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이데일리산업 전문기자, 제약바이오 전문기자, 재계팀장, 벤처중기부장 등을 역임했다.
쓴 책으로 <행복한 기업이 위대한 기업이다> <날씨장사> <날씨 마케팅> <파워프로>(공저) <대박 날 바이오 다크호스>(공저) 등이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