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기초과학/교양과학
· ISBN : 9788989348122
· 쪽수 : 358쪽
· 출판일 : 2001-09-10
책 소개
목차
서문: 정열과 두뇌-과학자의 참모습
앨리슨 리차드 : 영국 BBC 방송 과학전문 PD
더럽혀진 영웅들
칼 제라시 : 화학자, 시인, 소설가. 스탠퍼드 대학 화학과 교수. 피임 필의 발명자.
시인과 과학자
로알드 호프만 : 이론화학자, 코넬 대학 교수. 노벨 화학상 공동수상(1981년).
자연의 건축가, 정원사새
재레드 다이아몬드 : 진화생물학자. 『총, 균, 쇠』『제 3의 침팬지』의 저자.
가이아, 생명체로서의 지구
제임스 러브록 : 화학자. '가이아 이론'의 창시자.
마음의 정원
피터 미첼 : 생화학자. 노벨 화학상 수상(1978년).
모든 것이 유전자에 쓰여 있지 않다
리차드 레원틴 : 진화생물학자. 하버드 대학 동물학 및 생물학 교수.
분자를 꿈꾼다
제임스 블랙 : 약리학자. 노벨 생리·의학상 공동수상(1988년).
어둠 속에 빠지다
제랄드 에델만 : 면역학자, 신경생물학자. 노벨 생리·의학상 공동수상(1972년).
쿼크라는 것
머레이 겔만 : 이론물리학자. 캘리포니아 공대 교수. 노벨 물리학상 수상(1969년).
물리학이라는 광기
셸든 글래쇼 : 이론물리학자. 하버드 대학 교수. 노벨 물리학상 공동수상(1979년).
생물의 발생
니콜 르 두아랭 : 발생생물학자. 프랑스 콜레쥬 드 프랑스 교수.
과학자의 천재성
제랄드 홀튼 : 물리학자, 과학사가. 하버드 대학 물리학 및 과학사 교수.
아주 작은 것과 보다 큰 것
카를로 루비아 : 소립자물리학자. 유럽 공동체 원자핵 연구소(CERN) 전 소장. 노벨 물리학상 공동수상(1984년).
과학자 집안의 어떤 내력
아브리온 미치슨 : 면역학자. 런던 대학 동물학 전 교수.
리뷰
책속에서
"자신의 명예에 만족한다는 과학자를 나는 아직 만난 적이 없습니다. 노벨상을 받은 사람들조차 두 번째 노벨상을 받고 싶어하고, 그런 가운데는 세 번째를 희망하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까지 세 번 수상한 사람은 없지만 말입니다.ㆍㆍㆍ '노벨상은 과학을 위해서는 대단히 좋은 일이지만 과학자에게는 가혹한 재난이다.'"
------------------------------
"오늘날 과학자라고 불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은 과학자가 아닙니다. 광고 카피라이터가 문학가가 아닌 것처럼 말입니다. 좋은 카피는 쓸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것이 문학은 아니지요. 카피라이터들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는 그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과학자는 창조적인 예술가에 더 가까워, 천직으로 여겨야 합니다. 그러한 생활방식을 따르는 것이 과학자가 아닐까요. 다음 주 생활비는 어떻게 손에 넣을까 등은 생각하지 않는, 적어도 그렇게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요."
------------------------------
"시나 과학의 많은 부분은 - 이론을 만들거나 분자를 합성하는 것은 -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일입니다. 그것은 집중력, 객관성, 간결한 표현을 한다는 장인기질을 발휘하여 할 수 있는 창조적인 행위입니다. 이러한 자질은 과학과 예술 어느 쪽에서도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일종의 미의식이 있고 이해하려는 커뮤니케이션의 행위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어느 쪽이든 시와 과학에 공통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점은ㆍㆍㆍ 과학은 무한으로 바꿔 말할 수 있지만 예술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