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경제사/경제전망 > 세계 경제사/경제전망
· ISBN : 9788990247513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11-05-09
책 소개
목차
해설 1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누구인가?
해설 2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강연 : “블랙 스완과 함께 살아가기”
1장 대자연에서 배우기, 가장 오래된 것과 가장 지혜로운 것
느리지만 긴 산책에 관하여
강인함과 허약함
오류에 강인한 사회
2장 내가 이 모든 산책을 하는 이유 또는 시스템이 허약해지는 과정
다른 몇 개의 바벨
3장 돼지목에 진주목걸이
메시지를 이해할 때의 주된 오류들
4장 아스퍼거 증후군과 존재론적 검은 백조
아스퍼거 확률
미래에 대한 맹목성의 부활
확률이란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5장 현대 철학사에서 (아마도) 가장 유용한 문제
2차원에서 살기
희박한 사건을 이론에 의지하여 설명하기
단일 사건 확률의 오류
복잡한 영역에서 인과와 귀납의 문제
6장 제4사분면, 가장 유용한 문제에 대한 해답
데이비드 프리드먼, 편히 잠드소서
결정
제4사분면, 지도
7장 제4사분면과 관련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
틀린 지도를 사용하지 않기 : 의인성 개념
실천 규칙 : 실제 생활에서 바벨 전략을 쓸 수 없을 경우 제4사분면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무엇을 하는 것(또는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한가?
8장 검은 백조에 강인한 사회를 위한 10가지 원칙
9장 아모르 파티 : 부서지지 않는 존재가 되는 법
니힐 페르디티
주
리뷰
책속에서
코끼리를 예로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끼리는 나이 많은 할머니 코끼리를 존중한다고 합니다. 코끼리는 모계사회여서 나이가 가장 많은 할머니 코끼리에게 많은 권위를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할머니 코끼리가 특별히 몸도 안 되고 새끼도 못 낳지만 코끼리들이 할머니 코끼리를 봉양하면서 모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코끼리에게 MS워드가 없기 때문입니다. 글을 쓸 능력이 없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코끼리는 지식과 지혜는 있지만 연장자의 머릿속에 담겨 있습니다. 다행히 이것저것 경험한 코끼리는 알츠하이머가 없다고 합니다. 운동도 열심히 하고 좋은 것 먹으니까요. 그래서 나이 많은 코끼리가 권위도 있고 ‘저거 하지마’라고 말할 권한도 있습니다. 대공황 이후에 모든 할머니들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절대 빚을 지지 말라. 무조건 월급을 아껴서 저축해라.” 하지만 경영대에 가면 여러 모델을 가르쳐주지만 사실 효과도 없는 모델을 배우고 MBA를 취득합니다. 로마시대 사람들도 연장자를 존중했습니다. 상원의원의 어원이 연장자라는 뜻입니다. 연장자라는 이유 때문에 우월한 지위를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할머니 코끼리들은 무엇을 하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하지 말라고만 말하죠. 그래서 부정적인 조언이 중요합니다.
나는 포식자-피식자 모델에 의해 인구가 극단의 왕국 스타일의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포식자들은 성찬의 시기와 기근의 시기를 경험하게 된다는 점을 알았다. 그것이 바로 인간이다. 우리는 극단적 기아와 극단적 풍요를 경험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의 음식 섭취는 분명 프랙털적인 것이다. 하루 세 끼 적당한 식사가 큰 성찬과 단식을 번갈아 하는 것보다 건강에 더 좋은지 경험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그러나 근동 종교들은 그것을 알았기 때문에 며칠 동안 단식을 했다. 또한 우리 조상들은 가벼운 돌을 들어 올리는 스트레스 요인에 직면했다. 10년에 한두 번 그들은 큰 돌을 들어 올려야 했다. 그렇다면 꾸준한 운동이라는 생각은 어디서 등장했을까? 홍적세에는 어느 누구도 일주일에 세 번 42분씩 달리기를 하지도 않았고, 화요일과 금요일마다 험악하게 생긴 개인 트레이너와 함께 역기를 들어 올리지도 않았고, 토요일 오전 11시에 테니스를 치지도 않았다. 사냥꾼들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 우리는 극단값 사이를 오락가락했다. 쫓기거나 쫓을 때에는 질주했고 나머지 시간 동안에는 하릴없이 걸었다. 이것은 바벨 전략이 적용되는 또 하나의 사례다. 많은 시간은 나태하게 있다가 어떤 때에는 강도 높게 일하는 것이다. 고강도 운동과 함께 오랜 걷기는 단순한 달리기보다 효과가 더 높다는 점이 자료를 통해 입증되었다.
우리는 실제 생활에서 가공되지 않은 단순 확률에는 신경쓰지 않는다.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은 결과다. 빈도가 낮은 사건일수록 결과가 더 심각하다. 결국 희박한 사건의 영향에 대한 추정은 막대한 결함을 포함하게 될 것이고, 어떤 것도 결함을 해결하지 못한다. 그래서 희박한 사건일수록 그것에 대해 아는 게 더욱 적고, 외삽을 이용한 이론으로 공백을 채워야 한다. 이러한 방식은 사건의 희박성에 대한 주장에 비해 엄밀하지 않다. 그러므로 모델 오류는 꼬리부분에서 심각하게 나타난다. 희박한 사건이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는 극단의 왕국에서는 모델 오류가 심각하다. 극단의 왕국에서는 척도가 없거나 무작위적 변수에 대한 점근적 상한이 없기 때문이다. 극단의 왕국에 대한 실례를 다시 한 번 제시해보겠다. 전 세계 모든 상장기업의 0.25%도 안 되는 기업들이 시가총액의 절반을 차지하고, 지구상의 작은 비율의 소설들이 소설분야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하며, 0.1%도 안 되는 의약품들이 제약 산업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그리고 0.1%도 안 되는 위험이 절반 이상의 피해와 손실을 초래한다.